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속도로 단속 규정 및 범칙금

by jungboes 2022. 7. 25.

고속도로 단속 규정 및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 드릴 고속도로 단속 규정은 총 7가지입니다. 고속도로 단속 규정 7가지와 위반 시 범칙금이 각각 얼마가 부과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단속 규정 썸네일
고속도로 단속 규정

 

고속도로 단속 규정 및 범칙금

 

운전하시는 분들은 고속도로도 많이 이용하실 텐데 오늘 알려 드리는 고속도로 단속 규정 및 범칙금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 고속도로에 버스 전용차로가 설치된 경우에는 9인승 이상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12인승 이하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 승차한 경우에만 버스 전용차로를 통행할 수 있습니다.

 

■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범칙금 7만 원과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자동차 클락션 사용 범칙금

자동차 클락션(경적) 사용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제는 자동차 클락션을 잘못 사용하면 4만 원~8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어떤 경우에 자동차 클락션 사용 범칙금이 부과되는

www.jungbos.com

 

 

갓길 통행금지 위반

 

■ 갓길 통행도 금지가 됩니다. 자동차의 고장 등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갓길로 통행을 하면 안 됩니다.

 

■ 단,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갓길 통행을 할 수 있습니다.

□ 긴급 자동차와 고속도로 등의 보수 유지 등을 작업하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 차량 정체 시 신호기 또는 경찰공무원 등의 신호나 지시에 따라 갓길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 갓길 통행금지 위반 범칙금

갓길 통행금지 위반 시 승합차는 7만 원, 승용차는 6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횡단 금지 위반

 

■ 고속도로에서는 횡단 등이 금지됩니다. 자동차의 운전자는 그 차를 운전하여 고속도로 등을 횡단하거나 유턴 또는 후진하면 안 됩니다.

 

■ 단,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가능합니다.

□ 긴급 자동차 또는 도로의 보수 유지 등의 작업을 하는 자동차 가운데 고속도로 등에서의 위험을 방지, 제거하는 경우.

□ 교통사고에 대한 응급조치 작업을 위한 자동차로 그 목적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경우.

 

■ 고속도로 횡단 금지 위반 범칙금

고속도로 횡단 금지 위반 시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변경된 6가지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변경된 6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손해보험협회에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을 개정하면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6가지가 변경됐습니

www.jungbos.com

 

 

고속도로 갓길 정차, 주차 금지 위반

 

■ 고속도로 갓길에 차를 정차 또는 주차를 하시면 안 됩니다. 그런데 이 내용을 모르고 계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는 차량 속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한 번 사고가 나면 많은 인명 피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갓길에 도 임의로 정차, 주차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 공무집행이나 인명 구호활동 그리고 차량 고장 등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갓길에도 정차 또는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 고속도로 갓길 정차, 주차 금지 위반 시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진입 위반

 

■ 고속도로에서의 우선순위는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때문에 고속도로에 들어가려고 하는 경우에는 그 고속도로를 통행하고 있는 다른 자동차의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 고속도로 진입 위반 시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찾아가지 않은 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채권 미환급금 조회방법과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

www.jungbos.com

 

 

고장 등의 조치 의무 기준 위반

 

■ 고속도로에서 자동차 고장 등으로 운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고장 등의 조치 의무 기준이 있는데 이를 위반하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 고장 등의 조치 의무 기준

자동차를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정차를 시키고 그 자동차의 후방에서 접근하는 자동차의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표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 고장 등의 조치 의무 기준 위반 범칙금

고장 등의 조치 의무 위반 시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 위반

 

■ 고속도로에서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가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의 운전자는 고속도로에서 모든 승차 자에게 좌석 안전띠를 매도록 해야 합니다.

 

■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 위반 범칙금

고속도로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 위반 시 승합차, 승용차 모두 3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고 승차자가 좌석 안전띠를 매지 않았을 경우에도 운전자에게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지정차로가 아닌 곳으로 주행을 하면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와 범칙금

www.jungbos.com

 

 

고속도로 단속 규정 및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내용 꼭 기억하셔서 범칙금 내지 마시고 모르고 계시는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