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by jungboes 2022. 7. 25.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지정차로가 아닌 곳으로 주행을 하면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와 범칙금 금액을 알려 드립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보통 1차선과 2차선을 같이 나란히 정속 주행하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앞지르기를 하려고 해도 1차선과 2차선에서 비켜주지 않고 나란히 가고 있어서 답답할 때가 있으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고속도로에서 1차선 주행은 도로교통법 위반입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썸네일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고속도로 지정차로

 

 

 

 

■ 편도 2차로

편도 2차로의 경우에는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가 모든 차량의 주행로가 됩니다.

 

■ 편도 3차로

편도 3차로의 경우에는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는 승용, 승합 차량 전용 차로가 되고 3차로는 대형 승합 및 특수 화물 차량 등의 차로가 됩니다.

 

■ 편도 4차로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는 승용 차량 차로, 3차로와 4차로는 버스, 화물차 등의 차로가 됩니다.

 

■ 편도 5차로

1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되고 2차로와 3차로는 승용 차량 차로, 4차로와 5차로는 버스, 화물차 등의 차로가 됩니다.  

 

※ 단, 버스 전용차로가 1차로에 있을 경우에는 2차로가 앞지르기 차로가 됩니다.

 

 

 

자동차 클락션 사용 범칙금

자동차 클락션(경적) 사용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제는 자동차 클락션을 잘못 사용하면 4만 원~8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어떤 경우에 자동차 클락션 사용 범칙금이 부과되는

www.jungbos.com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금액

 

 

 

 

■ 고속도로에서 지정된 차로 이외의 다른 차로를 이용하게 되면 승용차는 4만 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되고 4톤 이상의 자동차 및 승합차량 등은 5만 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 그런데 많은 운전자 분들이 앞지르기 차선 위반과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을 혼동하고 계신데 고속도로에서의 앞지르기 방법 위반과 지정차로 위반은 각각 다른 단속 규정이 있습니다.

 

1차선으로 정속 주행해서 달리면 지정차로 위반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는 앞지르기 위반도 되며 앞지르기 위반은 지정차로 위반보다 범칙금이 조금 더 높습니다.

 

 

 

고속도로 앞지르기 방법 위반 범칙금

고속도로 앞지르기 방법 위반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근 고속도로 앞지르기 차선 위반에 대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돼서 앞으로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 방법을 위반하면 범칙금이

www.jungbos.com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내용 잘 기억하셔서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범칙금 내지 마시고 모르고 계시는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