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by jungboes 2022. 3. 31.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찾아가지 않은 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채권 미환급금 조회방법과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썸네일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 채권 미환급금

채권 미환급금은 채권을 산 후 만기가 됐는데도 환급을 받지 않은 돈입니다. 2021년 10월 기준으로 채권 미환급금이 2,391억 원이고 청구를 안 해서 권리가 자동으로 사라지는 채권만 연간 20억 원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새 차나 중고차 등 자동차를 살 때 의무적으로 도시철도 채권이나 지역개발 채권을 사야 하고 5년~7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

 

환급은 본인이 직접 은행에 가서 청구를 해야 받을 수 있는데 잊어버리고 있거나 번거로워서 청구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3월 2일부터는 PC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채권 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할 수도 있고 은행계좌로 바로 입금 신청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과 함께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은 얼마가 적용이 되는지도 알려 드립니다. 숨은 보험금 ■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 □ 숨은 보

www.jungbos.com

 

 

■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채권 미환급금 조회와 상환 신청은 금고은행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하실 수 있는데 지역별로 금고은행이 다릅니다.

 

왜냐 하면 각 지자체에서 정부 교부금을 받거나 주민들이 지방세를 납입할 때 주로 거래하는 은행이 금고은행인데 특정 은행에게 보통 일정기간 동안 위탁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역별로 채권 미환급금 조회와 상환 신청할 수 있는 은행 목록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채권 미환급금 상환은행 목록
채권 미환급금 상환은행 목록

 

채권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은행이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농협은행이라 조회하려고 접속해 봤는데 제가 농협은행에 스마트 뱅킹을 신청하지 않은 상태라 조회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안내 메시지에 나와 있는 번호를 전화를 걸어서 문의했더니 스마트 뱅킹 신청을 하려면 영업점에 방문을 해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구입 외에 지자체로부터 각종 인허가를 받은 경우나 공사나 용역 물품 계약을 하셨던 분들도 못 돌려받은 채권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환급방법과 자동차세 환급 신청방법

자동차세 환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세 환급방법 2가지와 자동차세 환급 신청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세 환급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면 자동

www.jungbos.com

 

 

※ 3월 이전에 산 채권 미환급금의 조회와 상환은 위의 방법으로 해야 하지만 3월 이후에 새롭게 채권을 사는 경우에는 만료일이 되면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이 되도록 변경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대상, 환급금액, 환급카드 신청방법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무엇이며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대상, 환급금액, 환급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