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대상, 환급금액, 환급카드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2. 21.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무엇이며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대상, 환급금액, 환급카드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썸네일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서민 가정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고 경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지원 대상이 되면 경차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대상

경차(승용, 승합) 소유주여야 하며 주민등록표 상의 동거가족이 소유한 승용차나 승합차 각각의 합계가 1대여야 합니다. 또한 유가 보조금 수혜 대상자인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소유한 차가 배기량 1,000cc 미만이고 길이는 3.6m 이하, 너비는 1.6m 이하, 높이는 2.0m 이하여야 하고 법인이나 단체(개인명의) 소유 차량이 아니어야 합니다.

 

□ 소유한 자동차에 따른 지원 가능 대상

1. 경형 승용차 1대만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지원 대상입니다.

2. 경형 승합차 1대만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지원 대상입니다.

3. 경형 승용차 1대와 일반 승합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지원 대상입니다.

4. 경형 승합차 1대와 일반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지원 대상입니다.

5. 경형 승용차 1대와 경형 승합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2대 모두 지원 대상입니다.

 

□ 소유한 자동차에 따른 지원 불가능 대상

1. 경형 승용차 2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동종 차종 2대라 지원 불가능합니다.

2. 경형 승합차 2대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동종 차종 2대라 지원 불가능합니다.

3. 경형 승용차 1대와 일반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동종 차종 2대라 지원 불가능합니다.

4. 경형 승합차 1대와 일반 승합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동종 차종 2대라 지원 불가능합니다.

5. 경형 승용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택시 사업자는 택시 유류비 지원으로 인해 지원 불가능합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금액

휘발유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이고 LPG는 리터당 161원(22년 4월 30일까지 128원)이며 연간 30만 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차 유류세를 환급받기 위해서는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를 발급받아서 그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유류구매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를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청인의 지원대상 여부를 국세청이 검증한 후 카드사가 발급합니다.

 

※ 카드는 1인 1 카드여야 하고 1개 카드사에만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 카드사별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 롯데카드

1. 본인이 롯데백화점 카드센터나 롯데카드 영업점을 방문해서 신청.

2.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 카드 신청 - 제휴카드 - 복지/공공 - 경차 smart 롯데카드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한카드

1. 본인이 신한은행 영업점이나 신한카드 영업점을 방문해서 신청.

2.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 신용카드 - 공공/단체 -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현대카드

1. 현대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 카드 안내▪신청 - 카드신청 - 제휴 - 공공 - 경차 전용카드(유류세 환급)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발급받은 카드를 다른 차량에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유류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고 유류세와 함께 40%의 가산세가 부과되므로 본인이 해당 경차에만 사용을 해야 합니다.

 

※ 타고 있는 경차를 팔고 다른 경차를 구입한 경우에는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중고 경차를 구입한 경우에도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미사용 한도는 다음 연도로 이월이 되지 않으며 경차를 보유하고 있는데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를 몰라서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를 사용한 경우에는 경차 유류세 환급이 되지 않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 참고하셔서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알아야 할 4가지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