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좌욕 방법 좌욕 효과

by jungboes 2022. 1. 27.

좌욕 방법 좌욕 효과 썸네일
좌욕 방법 좌욕 효과

 

좌욕 방법 좌욕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인 경우의 좌욕 방법과 좌욕 효과에 대해 알아보면서 좌욕이 필요한 경우와 좌욕을 하면 안 되는 경우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좌욕 방법

 

■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놓고 엉덩이를 푹 담그고 있거나 욕조에 들어가 있거나 항문 세정기나 샤워기로 따뜻한 물을 항문 부위에 계속 뿌려도 좋다고 합니다.

 

■ 물은 맹물이면 되고 소독액이나 베타딘을 몇 방울 섞어도 되지만 굳이 섞을 필요가 없으며 소금도 탈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 약 40도~42도 정도로 순수한 수돗물을 데운 후에 넓은 세숫대야에 반 이상 채우고 앉아서 5분~10분 정도 항문을 오므렸다 폈다 하고 자세는 대야에 엉덩이를 넣고 다리를 밖으로 내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욕조에 몸을 담글 때는 다리를 편하게 뻗고 긴장을 풀면 된다고 합니다.

 

■ 좌욕은 배변 후에는 꼭 하고 매일 3회~4회 해 주며 좌욕 시간은 치루인 경우에는 더 오래 해도 좋지만 내치액인 경우에는 3분~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좌욕이 필요한 경우

항문병 예방과 치열, 치루, 치핵 등 항문질환의 보존적 치료, 항문병 수술 후 치료에 좌욕에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창이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 좌욕을 하고 그 후에도 항문 위생 상 좌욕을 계속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좌욕 효과와 좌욕을 하면 안 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욕 효과

 

■ 좌욕 효과

□ 좌욕을 하면 항문을 자극하고 항문의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피가 몰리는 것을 막아주고 부기를 가라앉혀줍니다.

 

□ 좌욕을 하면 항문에 묻은 분비물이나 대변을 제거하고 세척할 수 있어서 항문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좌욕을 하면 항문 괄약근의 긴장을 풀어주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좌욕을 하면 안 되는 경우

□ 항문 주위 수술을 한 직후

항문 주위 수술을 한 직후에는 출혈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을 한 후 배변 후에 하거나 24시간이 지난 후에 좌욕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 피부병 중 하나인 담마진(물에 닿으면 피부병이 악화되는 병)이 있는 경우.

 

■ 좌욕할 때 주의사항

□ 항문 주위 신경이 마비된 경우에는 온수로 닦아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물이 너무 뜨겁거나 감각이 없는 경우에는 항문 주위에 화상을 입을 수 있고 너무 오래 하면 항문이 충혈돼서 증세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까 위에서 알려드린 물의 온도와 좌욕 시간을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항문소양증이 있는 경우에는 좌욕을 한 후에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좌욕 방법 좌욕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골감소증 치료하는 4가지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