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채식 어떻게 해야 하나 채식 장점 VS 단점

by jungboes 2022. 1. 27.

채식 장점 VS 단점 썸네일
채식 장점 VS 단점

 

채식 어떻게 해야 하나 채식 장점 VS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식을 했을 때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면서 극단적인 채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채식

 

■ 채식 장점

채식을 하면 몸에 좋다고 하는데 채식이 왜 몸에 좋은지 채식 장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채식을 하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채소 속에는 사람이 소화시킬 수 없는 식물성 성분인 섬유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섬유질은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까지 내려가는데 대장까지 내려간 섬유질은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떨어뜨려 동맥경화 등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혈당의 과도한 상승을 막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채소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고 이외의 다른 좋은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채식은 우리 몸에 이로운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극단적인 채식은 오히려 몸에 해롭다고 합니다.

 

 

■ 채식 단점

채식이 몸에 좋다고 해서 채식만 했을 경우에 우리 몸에 생길 수 있는 안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미노산인 리신, 프립토판, 메티오닌과 단백질, 철분 등이 결핍되기 쉽다고 합니다. 콩에도 단백질이 있지만 육류보다 질이 좋은 것은 아니며 인체에 잘 흡수되는 단백질은 육류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을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으며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철분 또한 색이 붉은 신선한 육류에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 채식만으로 섭취할 수 있는 칼슘의 하루 섭취량은 1일 권장량의 1/3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채식만 하면 칼슘 결핍으로 뼈가 약해지며 골연화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 극단적인 채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

극단적인 채식주의는 철 결핍성 빈혈, 골다공증, 거대 적아구성 빈혈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채식이 몸에 좋은 점도 있지만 극단적으로 채식만 하는 경우 비타민 B12, 비타민 D, 칼슘, 아연, 철분 등이 결핍되기 쉽고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극단적인 채식은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채식 어떻게 해야 하나 채식 장점 VS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치열 치루 치질일 때 수술이 필요한 경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