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초음파 검사 원리 정확도 유의사항

by jungboes 2022. 1. 28.
반응형

초음파 검사 썸네일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음파 검사의 원리와 초음파 검사의 정확도 그리고 초음파 검사 전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음파 검사

 

■ 초음파 검사 원리

초음파 검사는 사람의 몸에 초음파 발생/탐지 장치를 밀착시킨 상태에서 사람의 몸 내부로 초음파를 보냈을 때 반사돼서 돌아오는 반사파의 강약을 측정해서 파형이나 영상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20Hz~20,000Hz(가청주파수 음역)를 넘는 고주파의 음파인데 일반적으로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초음파는 2MHz~13MHz의 주파수를 갖는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물, 공기, 혈액, 지방 등 여러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초음파의 전파 속도가 각 매질 내에서 다르고 반사되는 초음파의 양이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다르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초음파 검사가 진단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초음파 검사 정확도

초음파 검사 정확도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인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초음파 특성

초음파는 뼈나 공기에 대한 투과도가 매우 낮아서 뼈로 보호되고 있는 뇌신경계 등이나 공기가 가득 차 있는 폐 조직, 위장관 등은 검사에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다른 적절한 검사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 피검사자 요인

피검사자가 비만이 심하거나 갈비뼈나 척추 등에 심한 왜곡이 있으면 초음파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 진단장비의 정밀도와 검사자의 경험

정밀도가 높은 정확한 장비를 가지고 초음파 검사 경험이 많은 검사자가 검사를 하면 당연히 초음파 검사의 정확도는 올라갈 것입니다.

 

이렇듯 초음파 검사 정확도는 초음파 특성, 피검사자 요인, 진단장비의 정밀도와 검사자의 경험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어느 정도 정확하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 초음파 검사 전 유의사항

□ 상복부 검사를 받는 경우

음식물을 먹을 때는 공기도 같이 마시게 되고 음식물 자체가 소화기계를 자극해서 장 내 가스 생성 및 위산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위 초음파의 특성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위장관에 남아 있는 공기는 초음파의 투과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중요 부위를 가릴 수 있기 때문에 검사의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의 섭취는 담낭의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담낭의 질병 유무를 확인할 수 없게 되므로 검사받는 전날 저녁은 가볍게 먹고 자정 이후에는 물, 담배, 음료수 포함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단, 신생아나 유아의 경우에는 장시간 금식은 탈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2시간~4시간 정도의 금식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 등이 있어서 장기간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소량의 물과 같이 약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골반 및 하복부 검사를 받는 경우

초음파는 물에 대한 투과력이 높아서 방광 내 소변을 매질로 해서 골반 깊숙한 곳까지 검사가 가능해지고 방광이 팽창된 경우 팽창된 방광이 주위의 소장과 대장을 밀어내서 검사의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골반 및 하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을 때에는 방광 내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 초음파 검사 전 금식이 필요한 경우

모든 초음파 검사에서 금식을 할 필요는 없지만 간, 신장, 담낭, 비장, 췌장 등에 대한 검사를 하는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할 때는 반드시 금식을 해야 합니다.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첫 번째 음식물과 함께 들어가서 위장관에 남아 있는 공기가 투과력을 떨어뜨리고 검사해야 할 장기들을 가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음식물 섭취 시 소화기관에 영향을 줘서 담낭 등이 정상 모양으로 보이지 않고 찌그러진 형태를 취하게 돼서 질병 유무 판단 시 곤란한 경우가 많습니다.

 

복부 초음파 검사가 아닌 목, 팔, 유방, 방광, 다리 등의 초음파 검사에서는 음식물이 검사에 별 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는데 검사를 하면 조직 생검 등을 함께 하는 경우에는 금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때문에 초음파 검사를 받으실 때는 오늘 내용 외에도 병원에서 당부하는 내용들을 잘 지키셔야 정확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음파 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생활 8가지 실천지침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