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지혈증 치료 식이요법

by jungboes 2022. 1. 25.

고지혈증 치료 썸네일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 치료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지혈증 치료에 있어서 선행돼야 할 5가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고지혈증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치료

 

■고지혈증 치료에 있어서 선행돼야 할 5가지

□ 원인과 합병증 확인

먼저 고지혈증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고지혈증에 의해 합병증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합니다.

 

□ 약물 확인

고지혈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면 약물 복용을 중지하고 다른 약물로 바꿔야 합니다.

 

□ 금연과 금주

흡연과 음주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금연과 금주를 해야 합니다.

 

□ 위험질환 확인

고지혈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질환이 있으면 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 발생한 질환 확인

고지혈증으로 인해 동맥경화증이 발생해서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하지 괴저 등의 질환이 있으면 그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먼저 위와 같은 조치들이 취해진 후에 고지혈증 자체를 치료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고지혈증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

 

■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과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피하기

□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달걀노른자, 닭곰탕, 추어탕, 선짓국, 순댓국, 내장, 오징어 등 갑각류, 명란젓, 버터 등.

 

□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라면, 과자, 돼지기름, 쇠꼬리, 쇠갈비, 팜유, 야자유, 우유 등 유제품, 버터, 초콜릿 등.

 

■ 섬유소 섭취 증가시키기

주로 해조류와 과일에 포함된 수용성 섬유소는 담즙산의 배출을 촉진해서 혈청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1일 20g에서 35g 정도의 식이섬유를 다양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 알코올 섭취 제한하기

알코올은 주 1회에서 2회 정도만 섭취하고 1회 섭취량은 소주나 위스키는 90cc 정도, 포도주는 300cc 정도, 맥주는 720cc 정도로 제한합니다.

 

■ 단순당 섭취 제한하기

탄산음료, 설탕, 사탕, 꿀 등의 단순당 섭취를 제한합니다.

 

■ 열량 균형 유지

열량의 제한과 신체활동을 통해 열량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상 체중이 아닌 경우 1일 필요한 열량보다 약 300kcal 정도 적게 섭취합니다.

 

이렇게 식이요법을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은 환자에게는 약물요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지혈증 치료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치료 운동요법 약물요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