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과 처리 절차

by jungboes 2022. 11. 21.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과 처리 절차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출을 받으신 분들 중 금리인하요구권을 모르는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 금리인하요구권이 무엇인지와 신청 조건과 처리 절차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조건 처리절차 썸네일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조건 처리절차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 등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신용상태가 개선(재산 증가, 신용평점 상승 등)된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은행이나 금융기관은 은행법 30조 2의 제2항에 따라 은행은 신용공여 계약을 체결하려는 자에게 제1항에 따라 금리인화를 요구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알리지 않고 위반하게 된다면 금융회사나 임직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주거급여 신청방법

2023년 주거급여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급여 신청방법과 함께 2023년 주거급여 자격 기준과 인상되는 주거급여 금액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급여 ■ 자격이 되는데도 본인이 자

www.jungbos.com

 

 

금리인하요구권은 2022년 이전에는 1 금융권에서만 가능했었는데 상호금융업권 조합과 중앙회에 행정지도로 운용하였던 금리인하요구권을 법률에 따라 행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대부분의 금융회사에서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 금리인하요구권만 잘 활용해도 이자에 대한 부담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는 직접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르고 있다면 금리인하가 가능함에도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2023년 복지제도 변경되는 내용

2023년 복지제도 변경되는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부터 생계급여와 의료급여와 주거급여와 교육급에 대한 내용이 변경됩니다. 어떻게 변경되는지 하나씩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복

www.jungbos.com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과 처리 절차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

□ 이용하는 대출이 개인의 신용상태를 반영하여 금리를 산정하는 상품일 것.

□ 개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을 것.

 

■ 금리인하요구권 처리 절차

□ 대출 계약 시 금융회사는 소비자에게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음을 안내.

□ 소비자의 요구 시 금융회사는 10 영업일 내에 수용 여부 및 사유 통지.

 

※ 금리인하권과 관련된 문의는 은행이나 금융기관 등 해당 영업점으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보조금 24 변경되는 내용

보조금 24 변경되는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볼 수 있는 보조금 24 서비스가 12월부터 변경됩니다. 어떤 점이 변경되는지와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보조

www.jungbos.com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조건과 처리 절차를 알려 드렸습니다.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