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by jungboes 2023. 3. 14.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소득별 정부지원 비율과 금리 구조와 중복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썸네일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만 19세에서 34세 청년 중 소득이 있는 사람만 해당되며 개인소득 조건과 가구소득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역 이행 기간 최대 6년을 포함하여 만 40세까지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개인소득은 총 급여 기준 7,5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가구소득은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를 충족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소득의 경우는 신청할 때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심사를 병행합니다. 소득은 직전 과세기간(22년)의 소득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전전 연도(21년) 과세기간 소득기준으로 판단합니다.

 

 

 

 

■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별 정부지원 비율

청년도약계좌는 가입자가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만기는 5년이며 개인 소득 수준,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소득이 낮을수록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소득 구간별로 차등을 두었습니다.

 

□ 총 급여 기준으로 2,400만 원 이하

월 70만 원이 아닌 40만 원을 적금해도 6%까지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3,600만 원 이하

월 70만 원이 아닌 50만 원을 적금해도 4.6%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4,800만 원 이하

월 70만 원이 아닌 60만 원을 적금해도 3.7%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6,000만 원 이하

월 70만 원 적금 시 3%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6,000만 원 초과 7,500만 원 이하

월 70만 원 적금 시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은행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6,000만 원 이하면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과 은행이자에 정부 기여금도 같이 받을 수 있지만 6,000원 초과 7,500만 원 이하면 비과세 혜택과 은행이자만 받습니다.

 

※ 가입 후 소득이 달라질 수 있는데 최대 5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가입 시점부터 1년마다 개인소득을 재심사하며 재심사 결과에 따라 정부지원금 규모 및 지급여부가 결정됩니다.

 

또한 가입 시점에는 연령 요건을 충족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충족이 안 될 수도 있는데 가입 당시에 연령 요건을 충족했고 중도에 해지하지 않으면 계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방지대책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에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방지대책 ■ 금융위원회에

www.jungbos.com

 

 

■ 청년도약계좌 금리 구조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이며 저소득 청년에게는 우대금리까지 추가로 더 지급할 예정입니다.

 

※ 은행별 최종금리는 6월 14일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안내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입이 가능한 경우

기존 지원 상품에 가입한 청년이더라도 최대한 자산 형성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유사상품과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청년내일 저축 계좌, 복지 목적의 지자체 지원 상품 동시 가입 허용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고용지원 목적의 지자체 지원상품 동시 가입 허용

□ 청년도약계좌와 사업목적이 유사한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도약계좌에 순차 가입(만기 후 가입)

중도해지 포함(청년희망적금 특별중도해지 요건 해당 시에만 저축장려금 지급, 비과세 적용)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신청은 6월은 15일부터 23일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5일 동안은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합니다.

 

15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3과 8, 16일은 4와 9, 19일은 5와 0, 20일은 1과 6, 21일은 2와 7인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으며 22일과 23일은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7월부터는 매월 2주간 가입 신청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며 세부 일정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신청은 은행 앱을 통해 오전 9시~오후 6시 30분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은 11개로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이며 SC제일은행은 2024년 1월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 혜택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 혜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근로장려금 수급자라면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 혜택 1

www.jungbos.com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해당되시는 주위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