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보험 연말정산

by jungboes 2023. 3. 15.

건강보험 연말정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왜 4월에 하는지와 건강보험료를 추가 납부해야 하는지 환급받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썸네일
건강보험 연말정산

 

건강보험 연말정산

 

 

 

 

3월로 연말정산 일정은 모두 마무리 되지만 4월에는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합니다. 이미 연말정산이 다 끝났는데 왜 4월에 따로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4월에 하는 이유

■ 직장 가입자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전년도의 대략적인 보수 총액을 먼저 회사로부터 제출받아서 우선 건강보험료를 부과합니다.

 

그리고 다음 해 4월에 전년도 보수 변동금액에 대한 신고서를 다시 회사로부터 받아서 보수 변동 내용을 확정하고 건강보험료를 정산하기 때문입니다.

 

 

 

긴급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2023년 긴급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출시일 이전에 3월 13일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됩니다. 신청방법과 함께 대출금액과 신청대상과 대출이자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긴급 생계

www.jungbos.com

 

 

■ 호봉 인상이나 급여 인상, 상여금 그리고 주로 연말에 지급받는 성과금으로 인해 연간 총급여가 상승한 직장인들은 작년 한 해 동안 더 받은 급여만큼 덜 낸 건강보험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반대로 급여가 감소한 분들은 환급을 받게 됩니다.

 

※ 보통 급여가 동결되거나 인상되는 경우가 많아서 70%에서 80%는 추가로 납부하고 20%에서 30% 정도는 환급받게 되는데 더 내는 걸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상이 확대되고 보증료는 인하됩니다. 신청방법과 함께 신청대상, 신청 제외대상, 대환 한도, 상환 방법, 보증료, 신청기간도 알려 드리

www.jungbos.com

 

 

✅ 건강보험료를 더 내는 걸 모르는 이유

■ 추가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가 4월분 건강보험료보다 적을 경우에는 4월 월급에서 건강보험료로 공제돼서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정산한 보험료가 4월분 건강보험료보다 큰 경우에는 자동으로 5개월로 나눠서 건강보험료와 함께 조금씩 공제되기 때문에 알기가 어렵습니다.

 

■ 5회 분할납부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전 제외 신청을 할 수 있으며 5회가 아니라 1회부터 10회까지 선택해서 일시납 하거나 분할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환급받는 경우에는 4월분 급여에 포함해서 환급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소득별 정부지원 비율과 금리 구조와 중복 혜택이 가능한 경우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대상 신청기간 1

www.jungbos.com

 

 

건강보험료 추가 납부나 환급 확인방법

 

 

 

 

■ 건강보험료를 추가 납부해야 하는지 또는 환급받는지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시고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로 들어가시면 좌측에 건강보험 연말정산내역 조회가 있습니다.

 

※ 연도별로 추가 납부했거나 환급받은 금액도 모두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에서는 연말정산 환급금 외에도 본인부담금 환급금 등 6가지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해 보실 수 있으니까 다른 환급금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4월 월급이 평소보다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건강보험도 연말정산을 해서 추가로 공제된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이용방법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이용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병원 찾기부터 1등급 평가를 받은 좋은 병원 찾기 그리고 진료비와 수수료 등 진료비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

www.jungbos.com

 

 

건강보험 연말정산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