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쉰 목소리 원인 및 치료

by jungboes 2022. 3. 14.

 

 

쉰 목소리 원인, 치료 썸네일
쉰 목소리 원인, 치료

 

쉰 목소리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쉰 목소리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쉰 목소리 원인 3가지와 쉰 목소리 치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쉰 목소리 원인

 

쉰 목소리는 소리의 구성 요소(음질, 크기, 지속 시간, 높이 등)에 이상이 있는 것을 뜻하는데 쉰 목소리 원인에는 기능성 발성 장애, 후두 병변, 전신 질환 등이 있습니다.

 

■ 기능성 발성 장애

나쁜 발성 습관, 정신 심리학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 후두 병변

후두 외상, 후두염, 후두 마비, 성대 결절. 드물게 후두 종양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신 질환

내분비 장애가 가장 흔합니다.

 

※ 감기와 함께 발생하는 쉰 목소리는 대부분 염증으로 인한 후두염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시고 음성의 사용을 삼가고 휴식을 취하면 대개 2주 이내에 좋아집니다.

 

그런데 2주 이내에 좋아지지 않거나 피가 섞인 가래나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에게 진찰과 치료를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쉰 목소리 치료

 

■ 나이를 먹으면서 목소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공해와 흡연 등의 영향으로 쉰 목소리가 발생하는 빈도가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흡연을 삼가는 것이 중요하며 평소에 목소리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 소리를 많이 지른 후에 발생하는 쉰 목소리나 평소에 음성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쉰 목소리는 성대 결절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나쁜 발성 습관과 관련된 경우가 많으며 위산이 올라와서 성대를 자극하는 현상이 함께 있는 경우도 많아서 음성 치료와 위식도 역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 성대 폴립이거나 음성 치료(발성 습관 교정)만으로 치료가 안 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잘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외에 아무런 이유도 없이 쉰 목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는 후두암, 성대 마비와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쉰 목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나 아무런 이유도 없이 쉰 목소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쉰 목소리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글이 쉰 목소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울증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