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피하는 방법

by jungboes 2022. 1. 26.
반응형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썸네일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를 피하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되는 내용들이 어떤 것들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연말정산 시 공제 대상이 아닌데 공제를 받으면 가산세를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연말정산 신고 시 공제요건에 대해 꼼꼼하고 자세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를 피하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되는 내용들 꼼꼼하고 자세하게 읽어보시고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부양가족 공제

□ 기본공제와 소득 요건에 제한받는 소득공제, 세액공제의 경우

퇴직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양도소득 등의 소득금액의 합계액이 1백만 원(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은 총 급여 5백만 원)을 초과한 부양가족에 대해서는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부양가족 중복공제

1. 맞벌이 부부의 경우

자녀를 중복으로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2. 형제자매의 경우

부모님을 이중, 삼중으로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 기부금

□ 기부 공제 대상자가 아닌 직계 존▪비속 및 형제자매 등이 지출한 기부금의 경우에는 공제의 대상이 아닙니다.

 

□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부양가족이 지출한 기부금의 경우에는 세액공제 대상이 아니며 우리 사주조합 기부금과 정치자금 기부금은 근로자 본인이 지출한 것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 교육비

□ 초▪중▪고등학생을 위해 지출한 교육비의 경우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입학 연도 1월~2월분 학원비의 경우에는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 대학원 교육비는 근로자 본인만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본인 외의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해 지출한 대학원 교육비의 경우에는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 소득세법 상 비과세 학자금(대학 및 대학원 교육비)을 국가기관, 회사로부터 지원받은 경우에는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근로복지 기본법에 따른 사내근로복지기금에서 학자금(비과세)을 지원받거나 학교에서 받은 장학금 등은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 연금저축

□ 배우자 등 부양가족 명의의 연금저축 납입액은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 연금저축을 중도에 해지한 경우 해지한 과세기간의 연금저축액은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 개인연금저축을 연금저축으로 기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분해야 합니다.

 

■ 주택자금

□ 월세액 세액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주택마련 저축 소득공제 등은 무주택자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은 무주택자이거나 1 주택자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 주택 이상을 보유한 경우에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의료비

□ 형제자매가 부모님의 의료비를 나누어서 세액 공제할 수는 없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받는 본인 부담금 상한제 사후 환급금은 세액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 보험회사로부터 보전받은 보험금은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실손의료보험금을 수령하는 경우에는 수령한 보험금을 지출액에서 차감하고 세액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 신용카드

□ 맞벌이 부부가 자녀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을 중복으로 공제할 수 없으며 형제자매(기본공제 대상자 포함)가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공제가 안 됩니다.

 

□ 연간 소득 금액이 1백만 원(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은 총 급여 5백만 원)을 초과한 배우자 등의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공제가 안 됩니다.

 

■ 중소기업 취업

교육 서비스업, 보건업, 전문 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등 감면 대상 외 업종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이 안 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 정산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