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프리랜서 세금 신고

by jungboes 2022. 2. 15.

프리랜서 세금 신고 썸네일
프리랜서 세금 신고

 

프리랜서 세금 신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의 개념과 프리랜서 세금 신고에 해당되는 경우 그리고 어떻게 세금 신고를 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세금 신고

 

■ 프리랜서는 인적용역 사업소득자라고 하는데 조직이나 회사 등에 고용되지 않은 상태로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때문에 프리랜서의 범위는 넓습니다.

 

어느 곳에 고용돼 일하면서 생긴 소득은 근로소득에 해당이 되지만 고용되지 않고 일하면서 생긴 소득은 사업소득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로 등록을 하고 일을 해서 생긴 사업소득에 대해서만 신고를 해야 되는 것이 아니고 고용되지 않은 상태로 아르바이트를 해서 소득이 생긴 경우에도 그 소득에 대해 신고를 해야 합니다.

 

■ 정식으로 고용돼 아르바이트를 한 경우에는 해당 소득이 근로소득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정식으로 고용된 것이 아니고 3.3%의 세금을 제하고 급여를 받은 경우에는 사업소득이 되므로 그 소득에 대해 신고를 해야 되는 것입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 이처럼 고용되지 않은 상태로 일을 해서 생긴 소득에 대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인이 아르바이트를 해서 소득이 생긴 경우에는 합산 신고(근로소득+사업소득)를 해야 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는 소득이 생긴 다음 연도의 5월 1일~31일에 하며 신고한 결과 산출 세액이 원천징수 세액보다 적으면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 안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나중에 적발이 되면 무신고 가산세를 내야 되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 안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무신고 가산세로 추가되는 세금은 납부할 세액의 20%입니다. 또한 늦게 낸 기간만큼 납부 불성실 가산세도 추가로 내야 합니다.

 

■ 세금을 내는 기준은 나이가 아니라 소득이기 때문에 청소년이라도 아르바이트, 주식, 사업 등으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신고를 해야 하며 세금을 내야 합니다.

 

 

오늘은 프리랜서 세금 신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과다공제 가산세 피하는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