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6가지

by jungboes 2022. 6. 17.

전자 레인지 썸네일
전자 레인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6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음식들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드실 텐데 전자레인지에 절대 돌리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발암물질이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는 없는 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필수 가전제품이 됐고 많은 음식들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 드리는 음식 6가지는 건강을 위해 절대로 전자레인지에 돌리시면 안 됩니다. 발암 물질이 나오는 것도 있고 장염이나 식중독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첫 번째는 달걀입니다.

달걀은 우리 몸의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훌륭한 음식이며 많은 사람들이 자주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달걀을 껍질 채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게 되면 폭발한다는 얘기를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 껍질을 제거한 달걀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라이나 찜 형태로 조리된 달걀의 경우도 전자레인지에 가열하기보다 프라이팬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달걀처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전자파로 가열할 경우 단백질 구성이 변해서 소화불량, 장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달걀을 냉장보관 후 다시 먹을 때는 가급적이면 전자레인지에 재가열 하지 말고 프라이팬을 이용하거나 혹은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는 버섯입니다.

버섯은 복잡한 단백질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버섯을 전자레인지로 데우면 단백질 구성이 변할 수 있어서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먹고 남은 버섯은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따뜻하게 먹기보다는 차가운 채로 먹거나 그날 다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세 번째는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칼슘과 질산염이 풍부해서 집집마다 자주 해 먹는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시금치를 다시 데우게 되면 시금치에 있는 질산염이 아질산염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질산염은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 중 하나입니다. 슈퍼푸드로 유명한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나물로 드시고 다시 재가열해서 드시지 않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는 점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 네 번째는 셀러리입니다.

셀러리는 생으로 먹거나 수프나 소스 등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셀러리가 들어가 있는 음식은 조리 즉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셀러리도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데우면 아질산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다섯 번째는 매일 먹는 밥입니다.

밥은 다시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먹는 것이 위험하기보다 상온에 보관한 밥은 균이 생기기가 쉬워서 식중독,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 생긴 균은 전자레인지에 가열한다 해도 죽지 않기 때문에 밥은 먹을 만큼만 해서 상온에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섯 번째는 배달 음식으로 정말 자주 시켜서 먹는 치킨입니다.

먹다 남은 치킨을 냉장 보관했다가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경우가 있는데 한 번 기름에 튀긴 닭고기를 다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면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치킨의 단백질 구성 요소가 변해서 소화장애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먹다 남은 치킨을 다시 먹을 때는 가급적이면 전자레인지에 데우지 말고 샐러드 위에 차갑게 올려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6가지를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9 안심콜 신청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