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예대금리차 확인방법

by jungboes 2023. 3. 23.

예대금리차 확인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대금리차 확인방법과 함께 예대금리차 공시를 확대하는데 어떻게 확대되고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대금리차 확인방법 썸네일
예대금리차 확인방법

 

예대금리차

 

 

 

 

예대금리차는 예대마진이라고도 하는데 예금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은행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예대금리차를 2022년 7월부터 제공해 왔지만 실질적으로 은행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잔액 기준 예대금리차가 공시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계속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은행들이 이자 장사를 하지 않도록 하고 은행 간 금리결정을 촉진하고자 금융당국에서 예대금리차 공시를 확대합니다.

 

예대금리차 공시 확대되는 내용

 

 

 

 

2023년 7월부터 은행별로 수익성을 보여주는 잔액 기준 예대금리차를 추가로 비교 공시합니다. 예대금리차와 함께 대출금리, 예금금리 등 상세 금리 정보를 모두 잔액 기준으로 공시합니다.

 

현재는 주택담보 대출이나 신용대출 관련 금리는 제공해 왔지만 실질적으로 국민들에게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전세대출금리는 공시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 2023년 7월부터 은행별로 전세대출 금리가 어떻게 다른지 소비자가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시합니다.

 

그리고 가계대출금리를 지금보다 세분화해서 공시합니다. 현재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대출 상품별로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로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가계대출금리의 경우 금리 정보가 세분화되지 않아서 소비자가 은행별로 확인 및 비교가 어려운데 이런 점들이 개선됩니다.

 

※ 가계대출 금리를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로 세분화해서 비교해서 금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은행별로 특수성을 설명하기 위해 설명 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합니다. 현재는 은행별로 금리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변동할 때 소비자에게 변동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 설명 페이지가 따로 없습니다.

 

2023년 7월부터는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금리가 왜 변동이 됐는지에 대한 금리 변동 요인을 설명할 수 있도록 설명 페이지를 신설합니다.

 

 

 

예적금 금리비교 한 번에 할 수 있는 곳

예적금 금리비교 한 번에 할 수 있는 곳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적금 금리가 높아질 때는 예적금 가입하시기 전에 먼저 예적금 금리비교를 해서 높은 이자를 주는 예적금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

www.jungbos.com

 

 

예대금리차 확인방법

 

예대금리차 확인은 전국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제공 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산업은행, 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과 함께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은 얼마가 적용이 되는지도 알려 드립니다. 숨은 보험금 ■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 □ 숨은 보

www.jungbos.com

 

 

예대금리차 확인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