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

by jungboes 2023. 3. 24.

2023년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8월 1일부터 다시 신청을 받습니다. 신청방법과 함께 신청대상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 썸네일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연 1%의 금리로 대부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대부 금액은 월 200만 원씩 최대 5개월 동안 분할 지급해서 1,00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른 해와 마찬가지로 2023년에도 예산이 조기에 소진됐었는데 8월 1일부터 다시 신청을 받습니다.

 

✅ 신청대상

■ 실업자, 비정규직 근로자, 무급휴직자 등을 대상으로 가구별 중위소득 기준 80% 이하에 해당하는 분들 중 국민내일배움카드로 140시간 이상의 직업훈련에 참여한 분들입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수급자 선정에서 기본이 되는 기준 중위소득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인상됩니다. 중위소득과 기준 중위소득 ■ 중위소득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

www.jungbos.com

 

 

■ 직업훈련 참여 시간 합산이 불가능해져서 한 과정이 140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 등으로 상담을 받으셔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전국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목록은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8월 1일부터 다시 신청을 받지만 해마다 예산이 조기에 소진되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

 

 

 

 

■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신청은 근로복지넷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되는데 그전에 먼저 거쳐야 할 과정들이 있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없으시면 카드 발급부터 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고용복지 플러스 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HRD-Net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과정 신청

■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업자, 근로자 대상 훈련이 가능한 한국 이러닝협회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국 이러닝협회에는 140시간 이상의 직업훈련 과정이 여러 개가 있는데 매주 금요일에 개강하고 있어서 대부사업 참여신청을 조금이라도 앞당길 수 있습니다.

 

■ 한국 이러닝협회 잡고 홈페이지 - 커뮤니티 - 공지사항에서 23년 직업훈련생계비 대부사업 신청 안내 글을 보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안내 글에는 대부 기간에 따른 추천 과정들과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 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 여기에 있는 과정들은 대부 조건이 충족되는 것들만 있는데 원하시는 과정을 기억해 두셨다가 홈페이지에서 과정 안내 - 과정 신청하기 - 검색에서 희망하시는 과정을 검색해 보시면 과정별로 더 자세히 나옵니다.

 

이때 자비부담금을 보시면 기초생활수급자, 고용위기 지역 거주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분들은 자비부담금이 0원인 과정도 있습니다.

 

※ 본인에게 꼭 필요하거나 공부하고 싶은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만 혹시 미리 정해 놓으신 과정이 없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HRD-Net 신청

■ 이렇게 과목을 고르고 한국 이러닝협회에서 과정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HRD-Net에서 훈련 과정을 검색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되면 대부를 받기 위한 조건이 된 거고 이후에 대부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대부신청 방법

■ 근로복지넷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시고 서비스 신청 - 융자 신청 -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에서 신청서를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대출신청 후 하루 이틀 내로 담당자한테 연락이 오고 필요 서류를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하시면 또 하루 이틀 내로 연락이 와서 은행 앱 설치하시고 신청하시면 바로 입금됩니다.

 

 

 

 

※ 만약 예산이 소진돼서 대출을 못 받으신 분들은 의외로 저금리 대출이 많으니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저금리 대출 찾는 방법

저금리 대출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천만 원에서 3천만 원까지 무이자 대출해 주는 저소득 주민 융자사업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주민 융자사업 저소득 주민 융자사업

www.jungbos.com

 

 

2023년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 신청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해당되시는 주위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