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미납 국세 열람 제도(신청 대상, 신청 국세, 신청 방법)

by jungboes 2022. 4. 12.

미납 국세 열람 제도 썸네일
미납 국세 열람 제도

 

미납 국세 열람 제도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임차인은 꼭 알아야 할 미납 국세 열람 제도가 무엇인지와 미납 국세 열람 제도의 신청 대상, 신청 국세, 신청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미납 국세 열람 제도

 

상가나 주택 등을 임차하실 때 나중에 임차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면 어떡하나 걱정해 보신 분은 미납 국세 열람 제도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미납 국세 열람 제도

미납 국세 열람 제도는 임대차 계약을 하기 전에 임대인의 미납 국세 등을 임차인이 확인할 수 있게 한 제도입니다.

 

상가나 주택 등이 압류돼 공매 등으로 처분이 되는 경우 국세의 우선권 행사로 인해 세입자가 불의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국세의 경우 임대인이 체납액이 있어도 압류가 돼 있지 않는 경우에는 등기사항 증명서로 확인이 불가합니다.

 

이로 인해 임대차 후 해당 건물이 공매나 경매로 처분이 되면 임차인이 임차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전 임대인의 동의를 얻어서 임대인의 미납 국세 등을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단, 조세채권은 대외적으로 공시되지 않아서 임차인이 관련 정보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 미납 국세 열람 제도의 열람 신청 대상

 

 

 

 

미납 국세 열람을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주거용 건물 또는 상가 건물을 임차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임차 예정자입니다.

 

■ 미납 국세 열람 제도의 열람 대상 국세

미납 국세 열람 제도로 열람할 수 있는 대상 국세는 3가지입니다.

 

1. 납부 통지서 또는 납세 고지서를 발급한 후 납기가 도래하지 않은 국세.

2. 각 세법에 따른 과세표준 및 세액 신고기한까지 신고한 국세 중에서 납부하지 않은 국세.

3. 체납액입니다.

 

신고기한부터 30일이 지났을 때부터 열람이 가능하고 종합소득세의 경우는 60일이 지났을 때부터 열람이 가능합니다.

 

■ 미납 국세 열람 제도의 열람 신청 방법

 

 

 

 

임대인의 미납 국세 열람 신청은 임차 예정자가 임차할 건물 소재지 관할 세무서의 민원봉사실에서 하실 수 있고 열람도 임차 예정자만 할 수 있습니다.

 

우편, 팩스, 인터넷 등에 의한 열람 신청은 허용되지 않으며 신청하러 가실 때는 아래의 서류들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사본 등 임대인 및 신청인 신분을 증명하는 서류.

□ 임대인의 서명 또는 도장이 날인된 미납 국세 등 열람 신청서.

 

※ 미납 국세 열람 신청서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미납 국세 열람 신청서를 검색하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바로가기

 

 

단, 아래의 경우에는 신청인(임차 예정자)의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열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법인 직원이 내방한 경우 신청인(법인) 위임장과 재직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 건물을 임차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개인의 가족이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 변경되는 내용

□ 임대차 계약 전에는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하지만 2023년 4월 3일부터는 임차보증금이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임대차 계약일부터 임대차 기간 시작일까지 임대인의 동의 없이 열람할 수 있습니다.

 

※ 임대인 동의 없이 열람한 경우 세무서에서 임차인의 열람 사실을 임대인에게 통보합니다.

 

□ 건물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서만 열람 신청이 가능했지만 2023년 4월 3일부터는 전국 세무서에서 열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미납 국세 열람 제도는 임차 보증금 상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어려움이 있지만 임대인에게 양해를 구해서 반드시 임대인의 미납 국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세금 미납 체납액 확인 방법과 납부 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세금 미납 체납액 확인 방법과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내야 되는 세금 외에 일상생활 속에서도 내야 되는 여러 가지 세금들이 있

www.jungbos.com

 

 

오늘은 미납 국세 열람 제도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