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합병증 5가지

by jungboes 2022. 3. 31.

고혈압 합병증 썸네일
고혈압 합병증

 

고혈압 합병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 우리 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우리 몸에 생기는 고혈압 합병증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고혈압 합병증

 

■ 고혈압 기준

수축기 혈압이 120 미만, 확장기 혈압이 80 미만이면 정상 혈압으로 보고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 고혈압으로 봅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 정도는 고혈압이 있다고 추정되는데 고혈압이 치료되지 않고 지속되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 동맥경화증

고혈압은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섬유성 결합 조직의 증식에 의해 몸 조직, 기관이 단단하게 변하는 경화증을 동맥에 일으켜 혈액순환을 어렵게 합니다.

 

■ 고혈압성 망막증

고혈압성 망막증은 눈의 망막 혈관에 유두 부종이나 출혈 등이 발생하여 시력이 감소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망막 혈관에 동맥경화가 발생해서 혈관이 좁아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망막 기능이 상실되고 실명될 수도 있습니다.

 

■ 뇌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뇌경색, 뇌출혈 등)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이 고혈압입니다. 뇌경색은 혈관이 막힌 것이고 뇌출혈은 혈관이 터진 것을 말하는데 고혈압이 있으면 뇌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7배 정도 높아집니다.

 

■ 만성 신부전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높은 압력에 의해 신장의 모세혈관이 손상되는데 이로 인해 노폐물을 여과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만성 신부전이 될 수 있습니다.

 

■ 심부전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장도 높은 압력으로 박동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심장의 근육에 무리가 생겨 심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의 심부전 발생 위험은 고혈압이 없는 사람에 비해 4배 정도 높습니다.

 

이렇듯 고혈압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되기 전에 평소에 혈압 관리를 잘하셔야 되며 고혈압이 있으면 빨리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고혈압 합병증을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20대~60대까지 연령별 위험질환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