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암 종류별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jungboes 2022. 4. 1.

암 종류별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썸네일
암 종류별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암 종류별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흔한 암인 폐암, 대장암, 위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 6가지 암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암 종류별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 폐암

 

 

폐암은 흡연에 의해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한 암으로 남자 암 사망의 중요 원인이자 전 세계적으로 흔한 암입니다.

 

폐암에 좋은 것은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인데 가장 좋은 것은 누구나 아시듯이 금연입니다.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서 흡연을 하면 폐암의 위험이 오히려 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폐암을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금연을 해야 하고 금연을 한 후에는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 대장암

생선, 닭의 날개와 가슴 부위 등 흰색 고기는 대장암의 위험도를 낮추지만 돼지고기, 양고기, 소고기 등 붉은색 고기와 가공된 햄, 베이컨 등은 대장암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또한 엽산이 풍부한 콩류, 감귤류, 녹색채소(시금치 등), 간 등은 대장암 예방에 좋지만 각종 튀긴 음식(팝콘, 도넛, 라면 등)과 엽산이 부족해지기 쉬운 지나친 음주는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삼가야 합니다. 

 

■ 위암

셀레니움이 풍부한 브로콜리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감귤류,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 등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불에 태운 음식, 짠 음식, 훈제 식품, 질산염이 많은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방암

 

 

유방암은 여성의 생식요인, 호르몬과 관련이 많은 암으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여성암 중 가장 흔한 암입니다.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와 살구 등을 충분히 먹으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도 유방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반면 고지방 식사, 과도한 육류의 섭취, 고칼로리 식사, 알코올 섭취 등은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삼가야 합니다.

 

■ 간암

간암을 예방하려면 과도한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또한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이 간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 아플라톡신은 부패된 땅콩이나 옥수수 등에서 발견됩니다.

 

간염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양배추, 쑥, 미나리,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단, 생마늘을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이 주요 원인이며 성관계를 일찍 시작하거나 여러 명과 성관계를 하거나 흡연을 하는 등의 요인도 작용합니다.

 

미량 원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고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자궁경부암 예방에 좋습니다.

 

 

오늘은 암 종류별 예방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고혈압 합병증 5가지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