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전세사기 방지 대책

by jungboes 2023. 1. 26.

2023년 전세사기 방지 대책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전히 전세사기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에서 전세사기 방지를 위해 시범 사업을 시행합니다.

 

2023년 전세사기 방지대책 썸네일
2023년 전세사기 방지대책

 

전세사기 피해

 

 

 

 

■ 전세사기 피해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계약 후 집주인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서 근저당 설정 후 대출금을 갚지 못해 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해서 대항력이 생겼으니까 문제될 게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것이 있습니다.

 

전입신고와 근저당의 효력 발생 시점입니다.

 

■ 전입신고를 함과 동시에 대항력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지 않습니다. 전입신고는 익일 0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근저당은 설정하는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만약 같은 날 세입자가 전입신고를 하고 집주인이 근저당을 설정한 경우 법적 효력 발생 시기로 따져보면 세입자가 후순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되는데 이런 사실을 아직도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신다고 합니다.

 

 

 

전세사기 예방 방법

전세사기 예방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사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또 점점 악랄하게 사기를 치는 수법이 다양해지고 있는데 오늘 내용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

www.jungbos.com

 

 

2023년 전세사기 방지 대책

 

 

 

 

■ 정부에서 임차인 전입신고 당일날 임대인이 근저당을 설정해서 대출을 받을 경우에 임차인의 보증금이 후순위로 밀리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합니다.

 

기존에는 은행에서 임대인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대출 심사과정에서 은행에서는 임차인의 계약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임대인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 심사과정에서 담보대상 주택의 확정일자 정보인 보증금, 임대차 기간 등을 은행이 직접 확인해서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 은행에서 대출 심사과정 시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거래관리 시스템 정보를 활용해서 임대차 계약 내용을 확인하고 임대인의 대출 한도를 정합니다.

 

만약 매매가 6억 원, 전세가 4억 원인 경우 임대인이 3억 대출을 신청했더라도 6억 - 4억 = 2억으로 감액하여 대출을 승인합니다.

 

 

 

새로운 전세보증금 사기 수법

새로운 전세보증금 사기 수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피해액만 100억 원이 넘는다고 하니까 전세계약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은 오늘 내용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전세보증금 사기

www.jungbos.com

 

 

■ 먼저 전국 우리은행 710여개710여 개 지점에서 시범운영됩니다. 710여 개 지점에서 주택담보 신청을 하는 임대인의 동의를 받아 대출 심사과정에서 담보대상 주택의 확정일자 정보를 확인해서 대출을 실행합니다.

 

이를 통해 임차인의 대항력이 생기기 전 임대인이 근저당을 설정해서 후순위로 밀려 보증금 피해가 근절되는 것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 전세계약 시 꿀팁

■ 전입신고는 신고 후 다음날부터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계약서를 쓰실 때 특약을 반드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 내용으로 근저당은 잔금일날 모두 말소하며 계약서상 내용은 전입신고 후 다음날까지 유지한다 이를 어길 시 계약은 무효화되며 임대인은 임차인에게 계약금을 배액 배상해야 한다고 명시하는 것입니다.

 

 

 

2023년 정부지원제도 신청방법

2023년 정부지원제도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탄소배출을 줄이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 3가지가 있는데 올해부터 지급 예산이 더 증가하고 포인트를 지급하는 항목들이 더 늘어납니

www.jungbos.com

 

 

2023년 전세사기 방지 대책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꼭 기억하시고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