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by jungboes 2023. 1. 20.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월부터 자동차보험 제도가 변경되면서 경우에 따라 내 돈으로 치료를 받거나 마음대로 치료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썸네일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첫 번째

■ 그동안은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과실 정도와는 무관하게 상대방 보험사에서 치료비 전액을 지급했습니다.

 

다시 말하면 나는 과실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도 상대 운전자의 치료비를 내 보험사에서 전액 지급해 왔습니다.

 

하지만 2023년 1월부터는 달라집니다. 경상환자 대인 2 치료비 과실책임주의를 도입합니다.

 

■ 앞으로는 과실이 있는 경상환자가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비(대인 2)에 대해 본인 과실 부분은 본인이 부담합니다.

 

본인 과실에 대한 부분은 책임져야 하며 본인 보험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인 1 배상 한도를 초과하는 치료비에 대해 본인 과실만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자동차 수리비 환급받는 법

자동차 수리비 환급받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보험 처리해 보신 경험 있으실 텐데 이때 수리비의 20%를 자동차 보험사로부터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

www.jungbos.com

 

 

■ 모든 사고에서 자기 부담금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경상 환자에게만 적용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상 환자란 상해의 구분에서 정하는 12급에서 14급 상해를 입은 환자를 말합니다.

 

12급은 척추염좌로 대부분 허리를 삐끗한 요추염좌나 뒷목을 잡고 나오는 경추염좌를 말하고 14급은 팔다리의 단순 타박상으로 피부 출혈이나 부종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 중상 환자는 제외됩니다. 중상환자는 상해등급 1에서 11급 환자를 말하는데 최근 5년간 중상 환자당 보험금은 0.3% 감소했고 경상 환자와는 다르게 과잉진료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상 환자는 치료에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제외되었습니다.

 

 

 

2023년 바뀌는 도로교통법

2023년 바뀌는 도로교통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근 계속해서 도로교통법이 변경되고 있는 것 같은데 운전하시는 분들은 꼭 기억하셔서 단속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 바뀌

www.jungbos.com

 

 

■ 경상 환자의 경우도 치료를 제때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기 부담이 생기면서 치료를 신속하게 받지 못하는 일이 없게 시행됩니다.

 

현행과 같이 상대방 보험사에서 치료비를 먼저 전액 지급한 후에 추후 본인 과실에 대한 치료비 본인 부담금에 대해서 환수하는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자손(자기 신체 사고), 자상(자동차 상해 특약) 보험에 가입된 경우 해당 보험사에서 부담하거나 자비 부담하게 됩니다.

 

대인 1 배상 한도를 초과하는 치료비에 대해서 본인 과실만큼 본인부담금이 생기는 건데 대인 1 배상 한도는 12급 120만 원, 13급 80만 원, 14급 50만 원입니다.

 

 

 

 

✅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 두 번째

■ 교통사고 경상 환자가 4주 초과 치료를 받을 경우 보험사에 의료기관 진단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입증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무기한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4주를 경과한 경우 진단서를 제출해야 하고 진단서 상 진료기관에 따라서 보상을 받으며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 사고일로부터 4주가 경과되기 전에 진단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4주가 종료되고 난 후에 진단서를 제출하면 4주 종료일로부터 진단서 제출일 사이에 받았던 치료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우회전 신호등 우회전 방법과 벌금

우회전 신호등 우회전 방법과 벌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곳에서는 어떻게 우회전을 해야 되는지와 신호위반 시 벌금이 얼마인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회

www.jungbos.com

 

 

2023년 바뀌는 자동차보험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꼭 기억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