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

by jungboes 2022. 7. 22.

2023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재산 요건은 완화하고 지원금액은 인상됩니다. 새롭게 바뀌는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작년보다 올해 근로장려금 소득 기준이 올라가서 대상자가 30만 명이나 확대됐는데 이번에는 재산 요건이 완화되고 지원금액은 인상됩니다.

 

■ 근로장려금 재산 요건 완화

□ 기존에는 재산 요건이 토지, 건물, 자동차, 예금 등 재산 합계액 2억 원 미만이었지만 앞으로 2억 4,000만 원으로 완화됩니다.

 

□ 1억 4천만 원 이상 2억 원 미만은 장려금의 50%를 지급했지만 이제는 1억 7천만 원 이상 2억 4천만 원 미만으로 변경됩니다.

 

□ 재산을 계산할 때는 주택이나 토지, 건축물은 시가표준액을 기준으로 하고 자동차도 시가표준액을 적용하며 영업용 자동차는 재산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 전세금이나 월세 보증금도 재산으로 들어가고 금융재산은 예금이나 적금, 주식, 채권, 골프회원권, 콘도회원권도 포함되며 아파트 분양권도 재산으로 들어갑니다.

 

□ 주택담보대출 등의 부채가 있어도 재산가액에서 차감하지 않고 주택 전세금을 계산할 때는 기준시가의 55%나 실제 전세금 중에서 적은 금액을 적용하며 상가 전세금은 실제 전세금으로만 평가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 썸네일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

 

■ 근로장려금 인상 금액

□ 현재는 단독 가구는 연소득이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연소득 3,2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미만의 소득이 발생한 가구가 수급 대상입니다.

 

그리고 지급 금액은 단독 가구는 최대 150만 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60만 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 원이 지급됐었습니다.

 

□ 그런데 앞으로는 약 10%가 인상돼서 단독 가구는 최대 165만 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30만 원이 지급됩니다.

 

 

 

예적금 금리비교 한 번에 할 수 있는 곳

예적금 금리비교 한 번에 할 수 있는 곳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적금 금리가 높아질 때는 예적금 가입하시기 전에 먼저 예적금 금리비교를 해서 높은 이자를 주는 예적금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

www.jungbos.com

 

 

자녀장려금

 

 

 

 

■ 자녀장려금 인상 금액

□ 홑벌이 가구의 경우 기존 연소득 2,1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2,500만 원 미만일 경우 자녀 장려금으로 70만 원이 지급됐지만 각각 8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 홑벌이 가구 2,100만 원 이상 4,0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2,500만 원 이상 4,000만 원 미만은 소득에 따라 계산 방법에 의해 감소해서 지급됩니다.

 

※ 이번 바뀌는 내용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신청하는 분부터 적용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 올해는 신청 기간이 지났지만 항상 약 10%에 해당하는 30만 명 정도는 신청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신청을 해야 지급되는데 의외로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11월 30일까지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을 하면 10% 감액된 금액이 지급되니까 늦었지만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4가지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할 수 있는 가구 유형, 소득요건, 재산요건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상반기 신청과 하반기 신청 그리고

www.jungbos.com

 

 

■ 신청 안내문을 받지 않았어도 소득과 재산 요건이 충족되면 홈택스 손택스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니까 작년에 근로소득이 있고 소득 상한 기준과 재산 기준이 충족되신다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 자세한 정보 문의 국세청 장려금 상담센터 1566-3636번(장려금 상담센터는 신청기간, 지급기간에만 운영), 국세상담센터 126번, 국세청 홈택스(챗봇 상담 제공) 등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아직 모르고 계시는 주위분들에게도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사기 대처법 금융회사 꺾기 영업행위 대응법

보이스피싱 사기 대처법과 금융회사 꺾기 영업행위 대응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이스피싱 사기 대처법을 알려 드리고 이어서 금융회사 꺾기 영업행위 대응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보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