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중년 남성 인기 자격증 5가지와 월급

by jungboes 2022. 7. 16.

중년 남성 인기 자격증 5가지와 월급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은퇴를 대비해서 자격증 준비를 하고 있는 중년 남성이 어떤 자격증을 많이 취득했는지와 자격증 별로 급여는 얼마나 되는지를 알려 드립니다.

 

중년 남성 인기 자격증

 

2022년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에 자격 등급별 응시자 베스트 5가 표로 나와 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취업 전후 모두 활용도가 가장 높은 컴퓨터 활용능력 1, 2급 응시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그다음이 지게차 운전기능사, 한식 조리 기능사, 전기 기사, 제과 기능사 순이었는데 50대 이상 중년 남성이 많이 취득한 자격증 5가지는 무엇이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조경기능사

 

■ 5위는 조경기능사입니다. 관공서나 학교, 아파트 단지 같은 다양한 건축물이 건설되면 건물 주변 조경 공사도 규모에 맞게 함께 진행됩니다.

 

건축법상 대지면적 200 제곱미터 이상이라면 반드시 조경을 해야 하고 조경 면적과 방식, 식재해야 하는 나무의 수량까지 지자체 조례와 국토부 고시에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 조경기능사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자격증으로 학력, 경력 등의 응시 제한이 없어서 조경 분야 외에 다른 일을 하시던 분들도 노후대비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응시자 합격자가 해마다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성장형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조경기능사 월급

조경기능사 월급은 연봉으로 2천5백만 원에서 3천5백만 원 정도 됩니다.

 

방수기능사

 

■ 4위는 방수기능사입니다. 건축물의 실내, 지하, 지붕 등 건설 현장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자격증으로 역시 학력, 경력 등의 응시 조건이 없고 필기시험도 없고 작업형 실기시험만 있습니다.

 

그래서 건설 현장에서 일해 보신 경험이 있는 분들이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더 좋은 대우를 받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 학원에서 한두 번 교육만 받아도 합격이 가능하고 유튜브 영상만 보고 합격한 분들도 많습니다. 정년 없이 계속 일할 수 있어서 남녀 구분 없이 50대 이상 중년층에서 많이 취득하고 있습니다.

 

합격률은 50% 전후지만 최근에 응시자가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는 인기 자격증입니다.

 

■ 방수기능사 월급

방수기능사 월급은 연봉으로 약 3천만 원에서 4천만 원 정도 됩니다.

 

중년남성 인기자격증 썸네일
중년남성 인기자격증

 

전기기능사

 

■ 3위는 전기기능사입니다. 전기분야는 활용도가 워낙 높아서 이전부터 꾸준히 인기가 많았던 자격증으로 많은 채용공고가 있어서 재취업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 전기기능사 월급

전기기능사 월급은 연봉으로 약 3천만 원에서 4천만 원 정도 됩니다.

 

굴착기 운전기능사

 

■ 2위는 굴착기 운전기능사입니다. 국토교통부 자격증으로 역시 해마다 응시자가 늘어나고 있는 인기 자격증입니다.

 

굴착기는 토목공사를 비롯해서 여러 건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중장비인데 실기 시험 합격률이 약 40% 로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 굴착기 운전기능사 월급

굴착기 운전기능사 월급은 연봉으로 약 3천5백만 원에서 4천5백만 원 정도 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 50대 이상 남성이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증 1위는 지게차 운전기능사입니다. 지게차는 건설현장을 비롯해서 제조 업체, 운송, 창고, 도매업 등 워낙 많은 분야에 사용되는 중장비입니다.

 

그래서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꾸준히 인기가 많은 자격증인데 국토교통부 자격증이며 작년에만 10만 명이 넘게 응시했습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그만큼 지게차 운전할 줄 아는 근로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입니다.

 

■ 지게차 운전기능사 월급

지게차 운전기능사 월급은 연봉으로 2천5백만 원에서 3천5백만 원으로 인기에 비해 연봉은 높지 않지만 은퇴 후 재취업과 창업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자격증별 평균 급여는 Q-net - Q-net 홈페이지 - 자격정보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에서 자격증 이름 검색 - 일자리 정보의 구인공고를 통해 대략적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큐넷 바로가기

 

중년 남성 인기 자격증 5가지와 월급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해당되시는 주위분들에게도 많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변경된 6가지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변경된 6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손해보험협회에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을 개정하면서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 6가지가 변경됐습니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