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실금 치료

by jungboes 2021. 12. 29.

요실금 치료 썸네일
요실금 치료

 

요실금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요실금이 무엇인지와 요실금 종류를 알아보고 복압성 요실금 치료와 절박성 요실금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

 

■ 요실금

요실금은 전체 성인 여성의 약 40%가 경험하는 증상으로 소변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나와서 속옷을 적시는 것입니다.

 

■ 요실금 종류

요실금은 크게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그리고 이 둘이 같이 있는 복합성 요실금으로 분류가 됩니다.

 

요실금 치료

 

■ 복압성 요실금 치료

복압성 요실금은 주로 중년 여성에서 나타나는데 재채기를 할 때나 운동을 할 때나 웃을 때 소변이 자신도 모르게 흘러나와서 속옷을 적시는 것입니다.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약물요법은 아직 없으며 중단하면 대부분 재발하기 때문에 약물요법만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골반근육운동이나 외부 자기장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는 중증인 경우에는 효과가 없어서 가벼운 경증인 경우에 시행하고 중증인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절박성 요실금 치료

절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가 어렵고 화장실에 가기 전에 속옷에 소변을 적시는 것입니다.

 

절박성 요실금 치료는 주로 방광의 수축력을 억제시키는 약물을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행동요법으로 치료를 하며 외부 자기장 치료 등 비수술적 요법을 병행해서 치료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치료방법들이 실패해서 신장의 기능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을 때나 방광이 너무 작은 경우에는 방광을 확대하는 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아주 드물다고 합니다.

 

 

오늘은 요실금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맹장염(급성 충수염) 증상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