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쓰레기 배출 과태료와 쓰레기 배출 방법

by jungboes 2022. 7. 8.

쓰레기 배출 과태료와 쓰레기 배출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쓰레기 배출을 잘못하면 최소 5만 원~최대 100만 원까지 과태료를 물 수도 있습니다. 과태료를 무는 경우와 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올바른 분리배출 썸네일
올바른 분리배출

 

쓰레기 배출 과태료

 

 

 

 

■ 과태료를 무는 경우

최근 들어 구청 공무원들이 직접 가정집을 돌아다니면서 쓰레기 배출 규정 위반 행위를 단속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이때 적발 대상이 된 이유의 대부분은 일반 쓰레기봉투 안에 넣어 버리면 안 되는 음식물 쓰레기가 섞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음식물 혼합 배출을 하거나 또는 배출 시간과 장소 그리고 요일을 지키지 않으면 최소 5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까지의 과태료도 물게 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쓰레기 같은 경우는 많이 개선이 돼서 올해부터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내용물을 비워서 또는 라벨을 떼서 등등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하게 바뀝니다.

 

또는 도포/첩합 표시라고 해서 앞으로 두 가지 이상의 재질로 혼합제품을 만들 경우 반드시 재활용 불가 표시를 표기하도록 의무화가 됩니다.

 

그런데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는 각 지자체별로 배출해야 하는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배출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같은데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는 것들도 있어서 현재 실행하는 혼합 배출 규정은 솔직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와 신고포상금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와 신고포상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시 과태료 금액과 신고포상금 금액 그리고 신고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는 폐기물 관리

www.jungbos.com

 

 

쓰레기 배출 방법

 

 

 

 

쓰레기 배출할 때 음식물 쓰레기인지 일반 쓰레기인지 헷갈리는 고춧가루, 양파, 마늘 껍질, 김치, 치킨, 생선 뼈, 복숭아 씨앗, 바나나 껍질, 귤껍질을 어떻게 배출해야 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위에 있는 것들을 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도 될 것 같기도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되는 것은 바나나 껍질과 귤껍질 밖에 없습니다.

 

■ 고춧가루와 고추장, 된장과 같이 염도가 높거나 매운맛이 나는 음식은 동물의 사료가 될 수 없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셔야 합니다.

 

■ 양파, 마늘 껍질은 매운 향이 강하고 가축의 소화 능력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셔야 합니다.

 

■ 김치나 절임배추처럼 양념이 많이 된 음식은 물에 헹군 경우에만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일반 쓰레기로 버려셔야 합니다.

 

단, 김치 국물까지 일반 쓰레기로 버리시면 안 됩니다.

 

■ 치킨, 생선 뼈, 복숭아 씨앗은 너무 딱딱해서 사료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리해서 버리셔야 합니다.

 

※ 그런데 위에서 알려 드린 것들은 극히 일부분이고 이외에도 어떤 게 일반쓰레기인지 음식물인지 헷갈리는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현재는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 것인가라고 하는데 이것도 음식물에 따라 또 다릅니다.

 

■ 바나나 껍질, 귤껍질 등 비교적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것들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반대로 딱딱한 것들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될 것 같은데 다 그렇지도 않습니다.

 

■ 수박 껍질이나 멜론 껍질은 딱딱해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될 것 같은데 예외적으로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되고 코코넛과 파인애플 등 그 외 딱딱한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된다고 합니다.

 

다 껍질은 딱딱한데 음식에 따라 어떤 것은 일반 쓰레기고 또 어떤 것은 음식물 쓰레기고 결국 음식마다 다르다는 건데 너무 헷갈립니다.

 

※ 안타까운 점은 이 모든 음식물 쓰레기들을 우리가 다 찾아서 외우고 기억하고 분리해서 버려야 된다는 것입니다. 실수라도 잘못 버리면 적발 시 과태료를 내야 되는 게 지금 현재 상황입니다.

 

국민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앞으로 TV에서 공익광고를 많이 보여 준다든지 분리배출 안내문을 책자 별로 자세히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과 전입신고 방법 바뀌는 내용

주민등록증 발급과 전입신고 방법 바뀌는 내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7월 5일 국무회의에서 새로운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2023년 1월부터 주민등록증 발급과 전입신고 방법이 바뀝

www.jungbos.com

 

 

쓰레기 배출 과태료와 쓰레기 배출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과태료 내지 않게 오늘 내용 잘 기억하시고 주위분들에게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