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중독 알아야 할 5가지

by jungboes 2021. 12. 9.

식중독 썸네일
식중독

 

식중독 알아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이란 무엇인지와 식중독 일으키는 세균들과 잠복기, 식중독 치료, 식중독 예방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 식중독이란

물이나 식품 섭취에 의해 발생한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것은 세균에 의한 것입니다.

 

■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들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들은 감염형과 독소형이 있습니다. 감염형은 시겔라균,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균, 장염비브리오균 등이 있고 독소형은 웰치균, 황색 포도상구균, 바실루스 세레우스균 등이 있습니다.

 

■ 세균 잠복기

□ 장염비브리오균, 출혈성 대장균, 독소 생성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은 잠복기가 16시간 이상입니다. 감염성 식중독인 경우입니다.

 

□ 바실루스균, 웰치균 등은 잠복기가 8시간~16시간입니다. 세균을 섭취한 후 독소가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경우입니다.

 

□ 바실루스균, 황색 포도상구균 등은 잠복기가 1시간~6시간입니다. 이미 세균의 독소에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입니다.

 

이번에는 식중독 치료와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치료

 

■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와 설사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때문에 식중독에 걸렸을 때 중요한 것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부족해진 수분을 채우는 것입니다.

 

■ 음식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흡수 기능이 떨어진 상태라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설사가 잦아들었을 때 부드러운 쌀죽이나 미음을 먹습니다.

 

※ 고열, 탈수 등이 있거나 혈변 또는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합니다.

 

■ 식중독 예방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은 익혀서 먹어야 하고 물은 끓인 물을 마셔야 하며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오늘은 식중독 알아야 할 5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신장암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