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by jungboes 2022. 3. 17.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썸네일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발 건강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체 다른 부위의 건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발 건강입니다.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사람의 신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인 발은 뼈, 혈관, 근육, 인대, 힘줄, 신경, 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은 우리가 서 있을 때, 걸을 때, 달릴 때, 운동을 할 때 몸을 지탱해 주고 이동을 도와주며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소중한 신체 부위입니다.

 

하지만 발에 어떤 이상이 생기기 전에 발 건강에 관심을 갖고 신경 써서 관리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우리의 발은 티눈, 내성 발톱, 무좀 등의 질환이나 우리가 신는 신발, 잘못된 걸음걸이 등에 의해 하루 종일 고생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하게 잘 활동을 하려면 발에 이상이 생기기 전에 발 건강에 관심을 갖고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발 건강 지키기의 시작은 청결

발 건강을 지키려면 항상 발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미지근한 물로 발을 씻어야 하고 발을 씻을 때는 특히 발톱 밑, 발가락 사이를 잘 씻어야 합니다.

 

■ 건조

발은 씻은 후에는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발을 말린 후에는 발가락 사이가 말랐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발에 습기가 차게 되면 곰팡이가 자라고 냄새가 나기 때문입니다.

 

■ 체중관리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큰 힘의 압력이 발에 가해져 스트레스를 쉽게 받기 때문에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 면양말

면양말은 땀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면양말을 신는 것이 좋고 매일 깨끗한 양말로 갈아 신어야 합니다.

 

■ 마사지

발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윤활제로 발을 마사지해서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 내성 발톱 예방

발톱이 살을 파고 들어가지 않도록 발톱을 깎을 때는 일직선으로 깎아야 합니다.

 

■ 신발 선택과 환기

신발은 자신의 발에 맞는 것을 선택하고 자주 신발을 벗어서 환기를 시켜줘야 합니다.

 

■ 교대로 신발 신기

가능하면 신발은 하나만 계속 신지 말고 여러 개를 준비해서 교대로 신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개를 교대로 신으면 다음에 신을 때까지 신발이 건조해져 발 건강에 좋습니다.

 

■ 양말 신기

발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는 양말을 벗고 다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앞과 뒤가 뚫려 있는 신발도 피해야 합니다.

 

■ 질환은 전문가에게 치료받기

발 사마귀, 티눈, 무좀 등 질환이 생긴 경우에는 민간요법을 쓰거나 스스로 치료하려고 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질환이 악화되는 것도 막고 치료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 건강 지키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내용 잘 기억하시고 실천하셔서 발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발 사마귀, 티눈 등 발에 생기는 질환별 치료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