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발 건강에 해로운 신발과 신발 고르는 7가지 방법

by jungboes 2022. 3. 18.

발 건강과 신발 썸네일
발 건강과 신발

 

우리가 매일 신고 다니는 신발은 발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발 건강에 해로운 신발이 어떤 신발인지와 발 건강을 위한 신발 고르는 7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발 건강에 해로운 신발

 

■ 하이힐

하이힐은 몸무게를 앞으로 쏠리게 해서 정상적인 보행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데 정상적인 보행에 지장이 생기면 발목과 무릎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한 하이힐은 발바닥에 티눈이나 압박종 등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하이힐을 젊었을 때부터 오래 신은 사람은 발이 변형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발을 전문을 하는 의사들이 권하지 않는 신발이 바로 하이힐입니다.

 

■ 샌들

무더운 여름에는 신발의 앞과 뒤가 뚫려 있거나 발의 옆면이 노출되는 샌들 같은 시원한 신발을 많이 신는데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이 되면 샌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당뇨병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2. 발바닥의 대부분이 바닥에 닿는 평발인 경우.
3. 조금만 오래 걸어도 무릎, 종아리, 발 등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

 

※ 여성의 경우 구두 굽은 2cm~3cm 이하가 좋습니다. 또한 굽이 높은 구두를 꼭 신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운동화 같이 편한 신발을 신어야 발 건강에 좋습니다.

 

 

발 건강을 위한 신발 고르는 7가지 방법

 

■ 첫 번째

신발은 발 크기가 가장 커져 있는 저녁에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

신발의 재료가 가죽인 신발이 좋습니다.

 

■ 세 번째

깔창이 고정되어 있는 신발보다는 바꿀 수 있게 깔창이 벗겨지는 신발이 좋습니다.

 

■ 네 번째

신발의 앞쪽은 엄지손가락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여유가 있어서 신발 속에서 발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발 안쪽의 내측 종아치가 있어야 합니다.

 

■ 다섯 번째

두꺼운 양말을 신고 신었을 때 압박감이 없는 신발이어야 겨울에도 신을 수 있습니다.

 

■ 여섯 번째

노인의 경우에는 부드럽고 쿠션이 놓은 구두를 신어야 합니다. 발 부분의 노화로 인해 자극이 조금만 와도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 일곱 번째

직접 신발을 신고 몇 분 정도 걸어봤을 때 불편함이 없는 신발을 골라야 합니다.

 

 

오늘은 발 건강에 해로운 신발과 신발 고르는 7가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내용 잘 참고하셔서 발 건강에 이로운 신발을 신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발 건강 지키는 10가지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