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유 수유 방법 1편

by jungboes 2022. 1. 11.

모유 수유 방법 1편 썸네일
모유 수유 방법 1편

 

모유 수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유 수유할 때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2번에 걸쳐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먼저 모유 수유 방법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모유 수유 방법

 

■ 모유가 나오는 시기

출산을 한 후 2일~4일이 지나야 모유가 차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 모유를 얼마나 자주 먹여야 하나

처음에는 아기가 원할 때마다 주면 되고 보통 2시간~3시간 간격으로 주면 된다고 합니다.

 

■ 아기가 모유를 먹는 시간

처음에는 아기가 5분~10분 정도 먹다가 수일이 지나면 한쪽 모유를 적어도 10분~20분 간 먹는다고 합니다.

 

■ 아기가 모유를 잘 먹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4일 이상 지난 아기는 적어도 하루에 8번~12번 정도 먹어야 하고 젖은 기저귀가 6개~8개 정도가 나오며 2번~3번 대변을 봐야 한다고 합니다.

 

■ 아기가 잠만 자고 모유를 먹으려고 하지 않을 때

낮 동안에는 3시간 간격으로 깨워서 적어도 하루에 8번~12번 정도 수유를 해야 하며 하루에 8번~12번 수유를 못하는 것이 아니면 밤에는 아기를 꼭 깨울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아기의 입 주위를 톡톡 건드려서 빠는 반사를 자극해 보거나 아기가 두른 포를 풀러 보거나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아기가 일주일이 됐는데 하루 종일 먹으려 할 때

생후 1주~2주, 3주~6주, 3개월, 6개월이 젖을 먹는 아기의 몸무게가 빨리 증가하는 성장 급진기라서 이 때는 전보다 자주 먹으려 하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젖이 새는 경우

완전히 안 새게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점점 줄어드는 경향이 있고 일시적으로 새는 줄기를 막기 위해서는 양팔로 반대쪽 어깨를 잡아주거나 유방에 압박을 부드럽게 가하면 좋다고 합니다.

 

■ 물젖일 때

물젖은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수유 후반의 모유에는 지방 성분이 많아서 수유할 때 한쪽을 끝까지 수유해야 아이가 배부르게 1시간~2시간 잘 수 있다고 합니다.

 

■ 모유가 부족한 경우

수유 시간과 기간을 잘 조절하지 못했을 때, 유방울혈이 생겼을 때, 젖 물리는 방법이나 수유 자세가 올바르지 않을 때, 수시로 분유로 보충했을 때, 신생아나 영아를 격리했을 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먹이는 횟수와 빠져나가는 정도에 정비례해서 모유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유가 부족하다고 생각될 때는 수유를 자주 하고 모유를 완전히 짜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유 후에 남는 모유를 짜내면 모유가 더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분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모유를 만들기 위해서 수분 섭취를 억지로 많이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 아기가 한쪽 젖만 빠는 경우

아기가 중이염에 걸린 경우 아기가 아픈 귀 쪽으로 누워 있게 되면 그쪽 젖을 잘 안 먹으려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맛이 변하면 변한 쪽은 아기가 잘 안 먹으려고 하는데 유방염에 걸리면 맛이 짜진다고 합니다.

 

만약 아무런 이유 없이 아이가 한쪽 젖을 먹으려 하지 않을 때는 유방에 종양이 있는 건 아닌지 진찰을 받아 봐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 내용이 모든 경우에 다 맞는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것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모유 수유 방법 1편으로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방법별 부작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