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유 수유 방법 2편

by jungboes 2022. 1. 12.

모유 수유 방법 2편 썸네일
모유 수유 방법 2편

 

모유 수유 방법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모유 수유 방법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유 수유 방법

 

■ 아기가 이가 나서 젖을 깨물 때

아기가 이가 나기 시작하면 잇몸이 붓고 아프다고 하는데 그런 불편함 때문에 평소와는 다르게 젖을 먹는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젖을 먹이기 전에 냉장시켜 뒀던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이나 차가운 물로 적신 천 조각을 씹게 하면 잇몸의 동통을 줄여 줘서 젖 먹는 것이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 모유 수유 중 임신을 했는데 모유 수유를 계속해도 되는지

엄마가 잘 먹으면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모유 수유로 인해 빼앗기지 않으며 모유 수유에 의한 자궁수축은 대개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고 조산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간혹 유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임신에 의한 호르몬 영향으로 젖의 맛이 변한다고 합니다.

 

■ 노리개 꼭지 사용

노리개 꼭지는 구강 발달에도 좋지 않고 모유 수유를 일찍 끊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설사, 열, 산통, 귀가 아프거나 천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 동시에 형제를 모유 수유할 수 있는지

새로운 아기가 태어나면 큰 아기는 음식으로서 보다 위안과 사랑을 얻으려 하기 때문에 젖을 먹으려는 욕구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두 아기에게 젖을 주면 젖 공급도 풍부해지고 울혈이 잘 안 생긴다고 하며 엄마는 갈증과 배고픔이 더 하기 때문에 갈증이 날 때마다 수분을 섭취하고 두세 시간마다 영양가 있는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직장에 가야 하는데 아기가 다시 젖병으로 먹으려고 하지 않을 때

아기가 너무 배고파하기 전에 보통 먹이던 시간보다 일찍 젖병을 이용하여 젖을 주는데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인공 젖꼭지의 온도를 사람의 체온 정도로 따뜻하게 한 후 먹이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젖병을 물리는 동안에 엄마의 냄새가 담긴 옷으로 아기를 감싸주고 젖병으로 줄 때도 아기를 사랑스럽게 안아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젖병을 계속 거부하는 경우에는 숟가락, 스포이드, 컵 등을 이용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모유와 분유를 같이 먹이면 어떤지

모유와 분유를 번갈아 먹이면 모유의 양이 줄어들고 유방이 불어서 아프고 유두가 헐게 된다고 하며 모유와 분유는 빠는 방법이 달라서 아기가 적응을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모유를 먹을 때는 호흡하고 빨고 삼키는 행동이 잘 조화를 이루지만 분유는 떨어지는 걸 삼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숨을 멈추고 내뿜는 시간이 짧아지며 얼마 안 되어 빨기 쉬운 분유만 먹는다고 합니다.

 

■ 모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먹이는 이유

모유를 중단하고 분유를 먹이는 이유 중 하나는 젖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인데 사실은 젖은 충분하지만 자신이 없어서라고 합니다.

 

아기가 울면 젖이 모자라는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하는데 그런 의심을 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많은 젖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당연하다고 합니다.

 

■ 작은 유리컵으로 모유를 먹일 수 있는지

신생아나 미숙아 모두 유리컵으로 안전하게 모유를 먹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깨어 있을 때 상체를 세우고 30ml 정도의 유리컵에 젖을 먹이는데 입술에 유리잔 가장자리를 대어 주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시간은 오래 먹이면 아기가 피로해지기 때문에 3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언제까지 모유를 먹으면 좋은지

최소한 4개월~6개월 동안 모유만 먹이고 4개월~6개월 후부터는 유동식에서 일반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며 모유를 계속 먹여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모유는 2돌 이후에도 면역학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모유를 오래 먹이면 정신적으로 안 좋은지

발달심리학에서는 2세에 모유 수유를 계속해서 엄마와 유대가 강한 아이가 5세에 더 통솔력이 있으며 엄마와 떨어질 때 생기는 분리불안이 적다고 합니다.

 

■ 모유를 먹이면 산후우울증이 심해지는지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출산 후에는 어느 정도는 누구나 엄마가 되었다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일부 산후 보살핌을 못 받거나 감정적, 의학적,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는 산모에서 더 심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알아본 모유 수유 방법도 모든 경우에 다 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것은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모유 수유 방법 11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모유 수유 방법 1편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