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방법

by jungboes 2021. 11. 11.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방법 외에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데 적정 체중의 유지가 중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난소에 다수의 물혹이 생기는 증상과 남성처럼 체모가 나는 다모증 그리고 무배란성 월경 이상 등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비정상적인 호르몬의 분비나 인슐린 저항성, 남성 호르몬 과다 혈증 등이 발생해서 생긴다고 하는데 아직 인과 관계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원인 인자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1. 초음파에서 특징적인 다낭성 난소 소견이나 2. 무월경, 희발월경 그리고 3. 혈액검사에서 남성 호르몬 증가 소견, 여드름, 수염 등의 남성화 소견 등 3가지 중에서 2가지 이상이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무월경, 생리불순뿐 아니라 여성의 생애주기에 있어서 매우 다양한 질환의 발현 위험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 난소증후군 증상은 다양합니다. 무월경과 생리불순이 산부인과를 방문하는 주된 이유이며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생리불순이 초경부터 있습니다.

 

□ 생리를 2달에서 3달에 한 번 한다.

□ 너무 불규칙적이라서 생리 주기를 따질 수 없다.

□ 생리를 너무 안 해서 마지막으로 한 게 언제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 생리처럼 붉은 혈이 아니라 까맣고 묻어나는 소량의 질출혈이 지속된다.

 

이처럼 다양한 증상으로 병원을 찾습니다. 또한 얼굴과 등의 심한 여드름이나 남성형 탈모 그리고 콧수염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우울증이나 난임, 자궁내막암, 제2형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의 발생 위험도가 높다고 합니다. 때문에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는 생리 불순의 경우 호르몬제 투약 등의 치료가 이루어지고 남성화의 경우 피부과와의 협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 인슐린 혈증, 고 안드로겐 혈증으로 인한 여성 및 남성 호르몬 분비에서 그 원인의 일부를 찾을 수 있는 것이 다낭성 난소증후군입니다.

 

때문에 수술적 치료나 단기간 주사치료 등으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며 임상 증상에 대한 대증적 치료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의 조기 발견과 예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앞부분에서 말씀드린 적정 체중의 유지라고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사람의 체질량지수가 높아질수록 우울증, 난임, 자궁내막암, 제2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다낭성 난소증후군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함께 발생하는 질환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