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치료 예방

by jungboes 2021. 10. 20.
반응형

오늘은 대상포진 치료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숨어 있던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먼저 대상포진 진단하는 방법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대상포진 위험인자와 예방하는 방법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 대상포진 진단

 

□ 대상포진은 전문의가 임상 증상으로 우선 진단합니다. 몸의 한쪽 부분에 띠 모양으로 생긴 물집과 통증의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확진을 위해 물집이 생긴 부위의 피부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도 있고 보조적으로 혈액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

 

□ 초기 감염을 확장되지 않도록 하고 감염 기간을 단축시키며 신경통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대상포진 치료의 초기 목표입니다.

 

□ 치료할 때는 대상포진 초기에 피부병변에 대한 약물 치료를 받는 동시에 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해서 대상포진통을 적극적으로 치료함으로써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피부병변은 약물 치료를 하면 2주에서 3주 안에 대부분 치유가 되지만 신경통이 발생하면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심한 통증으로 잠을 잘 수 없어서 일상생활에 지방을 줄 정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성 통증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만성통증으로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 치료와 신경차단 요법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통증 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뛰어납니다.

 

 

대상포진 예방

 

■ 대상포진 위험인자

 

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몸에 숨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질 때 대상포진을 일으키기 때문에 몸이 약해지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잘 발생합니다.

 

또한 나이가 많고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등 신체 방어 기능이 떨어진 사람일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잘 발생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

 

□ 대상 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대상포진 예방 백신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또한 만성피로나 과로, 체력 저하 , 극심한 스트레스 등을 피하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 재발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긴 하지만 면역 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사람이나 악성 종양이 있는 사람에게 재발하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치료 예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다른 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