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함께 발생하는 질환

by jungboes 2021. 10. 20.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함께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상포진은 피부 발진과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함께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몸의 한쪽에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서 대상포진이라고 하는데 수두 바이러스가 특정 신경 속에 숨어 있다가 몸의 저항력이 약해질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다시 활동을 시작한 바이러스가 신경에 손상을 줘서 통증과 이상감각을 일으키고 신경을 타고 나와서 피부에 발진과 수포 등을 일으키는데 주로 가슴 부위와 얼굴 부위에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생깁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원인은 어릴 때 앓은 수두의 원인이었던 수두 바이러스입니다. 이 수두 바이러스가 수두가 치료된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신경조직에 잠복해 있습니다.

 

이때는 다른 병적인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나이가 들거나 만성질환을 앓는 등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을 하게 되고 피부 신경을 따라 피부에 도달해서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

 

 

대상포진 증상

 

□ 띠 모양으로 나타나는 피부 발진과 통증이 주요 증상입니다. 특정 척수 신경절의 재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므로 국소적인 증상을 보이고 해당 척수 신경절의 피부 발진과 통증이 주요 증상입니다.

 

피부에 발진, 수포 등이 나타나기 며칠 전부터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기가 쉽습니다.

 

□ 피부 병변은 흉터나 색소 침착을 남기고 치유가 되지만 신경 손상과 중추신경의 변화에 의해 통증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 화끈거리는 듯하고 찌르는 듯하고 전기가 오는 듯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옷깃만 스쳐도 통증이 생기는 이질통 등의 신경병성 양상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 대상포진과 함께 발생하는 질환

 

□ 바이러스가 침범한 신경의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뇌수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고 눈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각막염 증상과 함께 심한 경우에는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안면신경을 따라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에는 안면신경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 원인 증상 함께 발생하는 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치료 예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