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세균과 바이러스 다른 점

by jungboes 2021. 9. 15.

우리가 별 차이 없다고 느끼는 세균과 바이러스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감염성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는 점은 같지만 특성과 증식 방법, 치료 방법도 다릅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어떻게 다르고 감염됐을 때 치료하는 방법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특성

 

◈ 세균

 

세균은 영어로 박테리아라고 합니다. 광학현미경으로 발견이 가능하고 크기는 0.5㎛ ~ 0.5mm까지 다양하며 핵, 리보솜, 세포질, 세포막, 세포벽, 편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균성 감염증은 결핵균, 콜레라균, 파상풍균 등의 유해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해 증식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런 균들은 체내에 감염되면 빨리 퍼지고 음식, 공기, 물 등으로 전염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균 중에는 당분을 알코올로 만드는 효모나 유산균, 항생 물질인 페니실린을 만들어주는 푸른곰팡이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도 있습니다.

 

◈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핵산, 단백질, 외포로 이루어져 있는데 전자현미경으로 관찰을 해야 합니다. 세균의 50분의 1 ~ 100분의 1 크기로 아주 작기 때문입니다.

 

모든 바이러스는 숙주 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세균과는 달리 현재까지 좋은 바이러스라고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증식 방법

 

◈ 세균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땅, 물, 공기, 사람의 몸속 등 먹이가 공급되는 곳이면 어디서든 자체적으로 세포 분열을 하여 증식합니다.

 

◈ 바이러스

 

자체적으로 세포 분열을 하여 증식하는 세균과는 달리 바이러스는 세포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른 생물의 세포 속에 들어가서 세포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마음대로 쓰면서 자신의 RNA, DNA를 집어넣어 자신의 정보를 복제하는 방식으로 증식하기 때문에 식물이나 동물 등 숙주가 필요합니다.

 

다른 생물에 의지하지 않으면 살지도 못하고 수를 늘릴 수도 없습니다. 

 

우리 몸에 침투해 이런 방식으로 세포 속에서 증식한 바이러스는 나중에 세포를 뚫고 나오는데 그로 인해 세포는 망가지고 우리 몸에는 질병이 생깁니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치료 방법

 

◈ 세균

 

세균은 구강이나 상처 등으로 우리 몸에 침입하는데 세균에 감염되어 걸린 질병은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생제의 오남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로 인해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기 때문입니다.

 

◈ 바이러스

 

백신으로 일부 질환은 예방할 수 있지만 구조가 간단해서 변종도 쉽게 생겨나기 때문에 세균보다 정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직까지 감기를 완전히 정복하지 못하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항바이러스제로 치료가 가능하고 대부분의 바이러스성 감염은 항바이러스제 없이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균과 바이러스의 특성, 증식 방법, 치료 방법 등 세균과 바이러스의 다른 점을 비교해 봤습니다.

근로장려금 불복 청구 방법과 알아야 될 내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