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상 자동 제동장치(AEBS) 의무화 시행

by jungboes 2022. 4. 26.

비상자동제동장치 의무화 시행 썸네일
비상자동제동장치 의무화 시행

 

비상 자동 제동장치(AEBS) 의무화 시행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비상 자동 제동장치 의무화 대상 차량과 시기 등 오늘 내용은 운전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비상 자동 제동장치

 

■ 비상 자동 제동장치란

비상 자동 제동장치는 주행 중 전방에 정지한 자동차나 횡단하는 보행자나 자전거 등을 차량이 스스로 감지해서 제동을 자동으로 거는 안전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비상 자동 제동장치 의무화 이유

전방 주시 태만, 휴대전화 사용,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비상 자동 제동장치(AEBS) 장착 의무화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 비상 자동 제동장치 장착 효과

잠깐 한눈을 팔거나 졸았을 때 큰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한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약 모든 차량이 비상 자동 제동 장치를 장착하면 후방 추돌 사고율은 40%로 줄고 연간 교통사고 발생률은 20% 이하로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비상 자동 제동장치 의무화 대상 차량과 시기

지금은 버스, 중형 트럭, 대형 트럭에게만 이 비상 자동 제동장치를 장착하게 했지만 2023년부터는 초소형을 제외한 승용차와 소형 화물차까지 비상 자동 제동장치 장착을 의무화한다고 합니다.

 

국내 차종의 적용 시점은 신규 모델의 경우는 내년부터 적용을 하고 현재 출시 및 판매 중인 기존 모델의 경우는 자동차 제작사의 설계, 개선 기간을 감안해서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 비상 자동 제동장치 문제점

비상 자동 제동장치가 현재는 완벽한 상태의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의 오류로 급정지를 하거나 갑자기 날아온 비닐봉지 등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논란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러 오작동으로 인한 문제점이나 오작동으로 인한 문제 발생 시 그 책임에 대한 소지나 보험, 법적인 부분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도 함께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상 자동 제동장치를 장착했다고 하더라도 운전 중 전방주시 태만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은 비상 자동 제동장치(AEBS) 의무화 시행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 마일리지 적립 방법, 사용 방법, 참여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