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된 이유와 인상금액

by jungboes 2022. 8. 5.

국민연금 납부액이 인상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이 인상된 이유와 얼마나 인상되는지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금액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된 이유

 

■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로 법적으로 가입이 의무화되어 있다는 것은 다 아실 텐데 이 국민연금 납부액이 인상됩니다.

 

그 이유는 보건복지부는 2022년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의 산정 기준인 기준 소득 월액을 상향 조정했기 때문입니다.

 

기준 소득 월액은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급여 중 비과세의 근로소득을 제외한 금액으로 보시면 되고 이 기준 소득 월액에 따라 국민연금 납부액이 정해집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 썸네일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

 

■ 현행의 기준 소득 월액은 최저 소득이 월 33만 원 이하면 국민연금 29,700원을 납부하고 월 524만 원 이상이라도 471,600원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기준 소득 월액이 조정됨에 따라 하한액은 2만 원이 오른 35만 원으로 상한액은 553만 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국민연금 납부액도 같이 인상되게 될 뿐 아니라 보험료의 절반을 부담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8월부터 시작하는 정책들

8월부터 시작하는 정책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근 새로운 정책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8월부터 시작하는 정책들도 있고 8월부터 변경되는 정책들도 있는데 8월부터 시작하는 정책들이 무엇

www.jungbos.com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금액

 

■ 국민연금 최고 보험료는 전년보다 26,100원이 인상된 497,700원으로 인상되었고 최저 보험료는 전년보다 1,800원이 인상된 31,500원이 됩니다.

 

이에 따라 상한액 가입자 239만 명이 월 26,100원을 더 납부하게 되고 하한액에 해당하는 저소득 가입자 147,000명은 월 1,800원을 더 납부하게 됩니다.

 

■ 결국 의무적으로 조금 더 많이 내게 하고 조금 더 지급하겠다는 셈인데 물론 더 많이 납부하였다면 더 많이 받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월급이 오르지 않아도 국민연금 납부액이 인상된다는 문제점과 당장 먹고살기 힘드신 분들에게는 더 큰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와 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방법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와 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중에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 연금액과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 납부 내역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내용을 참

www.jungbos.com

 

국민연금 납부액 인상된 이유와 인상금액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내용이 유익했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