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11. 14.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공공일자리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신청방법과 함께 공공일자리가 무엇인지와 신청자격과 근로조건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공일자리

 

■ 공공일자리는 지역에 따라 안심일자리, 희망일자리 등 명칭이 조금씩 다르지만 정부가 공공분야에서 인위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서 조건이 되는 국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계를 보장해 주는 사업입니다.

 

※ 대부분 공공일자리 모집을 할 때 기간을 4개월씩 3회차로 나눠서 모집하거나 5개월씩 전/후반기로 나눠서 모집을 합니다.

 

4대보험 혜택이 기본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업급여 수급 조건인 180일이 되지 않도록 기간을 맞추고 있습니다.

 

■ 하지만 실업급여는 18개월 이내에 180일 이상 고용보험 가입 조건을 충족하면 되기 때문에 예전에 자진 퇴사 등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 못한 경우 공공근로로 일을 이어서 하면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공근로를 연이어 두 번 하거나 공공근로 이후에 다른 계약직 알바를 해도 실업급여 조건을 맞출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5가지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조건 5가지를 충족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 5가지가 무엇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5가지 ■

www.jungbos.com

 

 

■ 요즘에는 각 지자체에서 창의적으로 일자리를 만들어서 하는 일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데 동네 청소, 공원 환경미화 같이 봉사 형태의 일이나 공무원 사무보조 같은 일도 있습니다.

 

청년들은 디지털 뉴딜 일자리, 공공기관 체험 일자리 등 자치단체별로 기존의 단순 업무나 반복 업무에서 일의 효율성을 높이려고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던 사람들만 계속할 수 없도록 일반적으로 2년 동안 2회 이상 참여했거나 연속으로 2회 참여하는 경우 등은 참여를 제한해서 더 많은 분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

2023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바뀌는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재산 요건은 완화하고 지원금액은 인상됩니다. 새롭게 바뀌는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www.jungbos.com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자격 근로조건

 

■ 신청 자격과 근로조건은 지역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전국 평균적인 신청 자격은 만 18세 이상의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을 둔 주민입니다.

 

소득은 기준 중위소득 60%에서 80% 정도인데 1인 가구일 경우에는 기준을 조금 낮춰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고 재산은 3억 원 미만이면서 정기적인 소득이 없거나 실업 중인 주민이 해당합니다.

 

소득 계산할 때는 대출이나 부채가 있으면 차감해서 계산하고 건강보험료 부과액으로 판단하며 생계급여 수급자나 실업급여 수급자는 제외됩니다.

 

 

 

2023년 주거급여 신청방법

2023년 주거급여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급여 신청방법과 함께 2023년 주거급여 자격 기준과 인상되는 주거급여 금액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급여 ■ 자격이 되는데도 본인이 자

www.jungbos.com

 

 

■ 근로조건은 최저시급이나 생활임금이 적용되는데 보통 간식비 및 교통비로 하루에 5천 원 정도가 추가됩니다.

 

생활임금은 각 지역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저소득 노동자들이 보다 실질적이고 조금 더 여유로운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최저임금보다 약간 더 많은 임금을 지방 자치단체에서 조례로 제정해서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나이에 따라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65세 미만은 하루 5시간에서 6시간 주 5일, 65세 이상은 하루 3시간 주 5일, 청년 일자리는 하루 5시간에서 8시간 주 5일 근무 이렇게 연령대별로 일하는 시간이 다릅니다.

 

※ 생활임금은 지역별로 다르고 최저임금을 적용하는 것도 있어서 금액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바뀌는 내용

2023년 연말정산 바뀌는 내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 내용 참고하셔서 연말정산 계획 잘 세우시고 많이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2023년 연말정산 바뀌는 내용 ■ 2022년이 얼마 남지 않았

www.jungbos.com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 썸네일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

 

■ 신청은 각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신청서와 동의서 등을 작성하시고 본인이 직접 신청하시면 되는데 이때 구직 등록 확인증도 제출해야 합니다.

 

구직 등록 확인증은 2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서 구직 신청을 하시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고용복지 플러스센터 찾기

 

 

두 번째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 신청하시고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청기간이 보통 일주일 정도로 기간이 짧고 일부 지역은 접수 기간이 딱 3일이라서 보통 지역 내에서 해보신 분들만 정보를 미리 알고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거주하시는 지역의 시군구청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하시거나 주민센터에서 모집 시기를 알아두셨다가 원하는 형태의 일자리를 선택해서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2023년 실업급여 바뀌는 내용

2023년 실업급여 바뀌는 내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습니다. 이로 인해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과

www.jungbos.com

 

 

2023년 공공일자리 신청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신청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기간 내에 신청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