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증여 재산 공제 4가지 경우와 할증 과세

by jungboes 2021. 10. 22.

오늘은 증여 재산 공제 4가지 경우와 할증 과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인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재산을 받았으면 그 재산에 대한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가족 같은 특수한 관계인 경우에는 일정 금액까지는 증여 재산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증여 재산 공제는 가족, 친족 간에 증여할 때 일정액을 공제해 주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 얼마를 공제받을 수 있는지 4가지 경우에 대해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증여 재산 공제

 

 

■ 첫 번째 배우자

 

증여자와의 관계가 배우자인 경우 증여 재산 공제 한도액은 6억 원입니다. 6억 원은 10년 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 두 번째 직계존속

 

증여자와의 관계가 직계존속인 경우 증여 재산 공제 한도액은 성인의 경우에는 5,000만 원이고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2,000만 원입니다. 각 금액은 10년 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직계존속은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등입니다. 계부와 계모도 포함됩니다.

 

■ 세 번째 직계비속

 

증여자와의 관계가 직계비속인 경우 증여 재산 공제 한도액은 5,000만 원입니다. 5,000만 원은 10년 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직계비속은 아들, 딸, 손자, 증손 등입니다.

 

■ 네 번째 기타 친족

 

증여자와의 관계가 기타 친족인 경우 증여 재산 공제 한도액은 1,000만 원입니다. 1,000만 원은 10년 간 합산하여 공제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기타 친족은 6촌 이내의 혈족 및 4촌 이내의 인척입니다.

 

부부 합산

 

 

■ 아버지가 성인인 자녀에게 증여세 없이 줄 수 있는 금액은 10년 간 합쳐서 5,000만 원입니다. 하지만 부부는 합산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버지가 5,000만 원을 줬고 어머니도 5,000만 원을 줬다면 초과분인 5,000만 원에 대해서는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할증 과세

 

■ 세대를 건너뛰어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에는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세대를 건너뛰어 재산을 증여해서 상속세나 증여세를 피하려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자녀가 아닌 직계비속에게 재산을 증여할 때는 세금을 30% 더 내야 합니다. 증여세액에 세액의 30%에 상당하는 금액을 더해서 내는 것입니다.

 

■ 아버지 쪽과 어머니 쪽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할아버지, 할머니가 증여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외할아버지, 외할머니가 증여하는 경우에도 할증 과세가 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성년은 5,000만 원, 미성년은 2,00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재산을 받는 사람이 미성년자이고 증여재산 가액이 20억 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40%입니다.

 

 

오늘은 증여 재산 공제 4가지 경우와 할증 과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간이 과세자 올해부터 달라지는 사항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