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주택에 대한 증여세 알아보기

by jungboes 2021. 10. 20.

주택 증여세 썸네일
주택 증여세

 

주택에 대한 증여세 알아보기. 오늘은 증여세 중 주택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택을 무상으로 이전받은 게 아니어도 증여세를 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여재산가액 계산 방법과 어떤 경우에 증여세가 과세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취득하는 경우 그 취득한 사람에게 증여받은 재산가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따라서 타인으로부터 주택을 증여받은 사람은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무상으로 이전받은 것뿐만 아니라 낮은 대가를 주고 이전받은 것도 증여에 해당되기 때문에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 직계존비속, 배우자, 친인척 등으로부터 주택을 시가보다 낮은 가액으로 산 경우 시가와 대가의 차이에 해당하는 이익이 매도자에게서 매수자에게 무상으로 이전되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증여계약이 아닌 매매계약으로 재산을 이전시키면서 저가 이전으로 이익을 주는 경우에는 그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을 증여재산가액으로 하여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 특수관계인이 아닌 사람 간의 거래에 대해서도 적용이 됩니다. 특수관계인이란 본인과 친족관계, 경영지배관계, 경제적 연관관계에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거래의 관행상 정당한 사유 없이 재산을 시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액으로 매수하는 경우 그 차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양수자의 증여재산가액으로 합니다.

 

 

증여재산가액 계산 방법

 

▶ 특수관계인 간에 저가 거래 시 증여재산가액

 

대가와 시가의 차액이 기준 금액(시가의 30%와 3억 원 중 적은 금액) 이상인 경우 대가와 시가의 차액에서 기준 금액을 뺀 금액을 그 이익을 얻은 사람의 증여재산가액으로 합니다.

 

▶ 특수관계인이 아닌 사람 간에 저가 거래 시 증여재산가액

 

대가와 시가의 차액이 기준 금액(시가의 30%) 이상인 경우에는 해당 주택의 양수일을 증여일로 하여 대가와 시가의 차액에서 3억 원을 뺀 금액을 그 이익을 얻은 사람은 증여재산가액으로 합니다.

 

증여세가 과세되는 경우

 

 

▶ 배우자 등 특수관계인 간 거래의 경우 주택 시가와 대가의 차액이 시가의 30% 이상 또는 3억 원 이상이면 증여세를 과세합니다.

 

(시가 - 대가)의 차액이 시가의 30% 이상 또는 3억 원 이상.

 

▶ 특수관계인이 아닌 사람 간 거래의 경우에는 주택의 시가와 대가의 차액이 시가의 30% 이상이면 증여세를 과세합니다.

 

(시가 - 대가)의 차액이 시가의 30% 이상.

 

양수일은 각각 해당 주택의 대금을 청산한 날을 기준으로 하고 주택의 시가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규정에 따라 평가한 것으로 합니다.

 

시가는 불특정 다수인 사이에 자유롭게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에 통상적으로 성립된다고 인정되는 가액으로 합니다.

 

평가 기준일(증여일) 전 6개월부터 평가 기준일 후 3개월까지의 해당 주택에 대한 매매, 감정, 수용, 공매 또는 경매가 있는 경우 그 가액을 시가로 봅니다.

 

오늘은 주택에 대한 증여세 알아보기 증여재산가액 계산 방법과 어떤 경우에 증여세가 과세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득 공제 세액 공제 연말 정산 혜택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