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by jungboes 2021. 11. 25.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썸네일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가능한 대상과 종부세(종합부동산세) 분납 가능 금액 및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 납부 기간은 12월 1일~12월 15일까지입니다. 납세 의무자 중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가능한 대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가능한 대상

 

종합부동산세법 제10조에 따라 농어촌 특별세를 제외한 금액 기준으로 종부세 납부 금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납세자의 선택에 의해 분납을 할 수 있습니다.

 

분납을 신청하면 농어촌 특별세도 같은 비율로 분납 신청이 되며 분납 기간 동안에는 이자상당액이 가산되지 않습니다.

 

2019년부터 종부세 납부 대상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납 기간이 6개월로 확대돼서 분납 기간은 납부 기한으로부터 6개월인 2022년 6월 15일까지입니다.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고지서에 기재된 종부세와 농어촌 특별세를 납부 기한까지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다음은 종부세 납부 분납 가능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 납부 분납 가능 금액

 

첫 번째 납부할 금액이 250만 원을 초과하고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납부할 금액에서 250만 원을 차감한 금액을 분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할 금액 중에서 250만 원은 12월 15일까지 납부를 해야 하고 남은 금액을 2022년 6월 15일까지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납부할 금액이 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납부할 금액에서 50% 이하인 금액을 분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할 금액 중에서 50%는 12월 15일까지 납부를 해야 하고 남은 50%의 금액을 2022년 6월 15일까지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분납 대상자는 분납을 신청한 후에 분납 신청 금액을 차감한 금액을 고지서에 기재된 국세 계좌나 가상 계좌를 이용해서 납부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 방법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분납 신청을 하거나 관할 세무서에 방문, FAX, 우편 등으로 분납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납부서 출력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택스에서는 메인화면 자주 찾는 메뉴의 종합부동산세 분납 신청에서 하시면 되고 손택스에서는 신청/제출 - 재산제세 세무서류 신청 - 종부세 정기분 분납 신청에서 하시면 됩니다.

 

종부세 신고, 납부나 분납에 대해 궁금한 점은 국세청 누리집에 게시된 도움 자료를 참조하시거나 납부고지서에 기재된 관할 세무서 담당자, 국세청 국세상담센터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종부세 납부 분납 신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 이용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