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by jungboes 2021. 9. 28.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시 월세액 공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말정산 공제 항목에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월세액으로 어떻게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에 월세가 포함되어 있어서 서류를 갖춰 월세액 세액공제 신청을 했는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라는 항목을 봤습니다.

 

이때 월세액은 세액공제고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소득공제면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는 다르니까 소득공제로도 공제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동시에 받을 수 없습니다.

 

내가 월세액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한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도 연말정산 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지출한 금액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월세액에 대한 현금 영수증이 있어야 합니다.

 

월세를 낸 현금 영수증은 임대인이 임대사업자 등록을 했으면 임대인에게 직접 현금 영수증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임대인이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청자가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홈택스 현금 영수증 발급 신청 방법

 

1.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2. 위 메뉴에서 상담/제보를 클릭합니다.

3. 현금 영수증 민원 신고를 클릭합니다.

4. 주택 임차료 현금 영수증 발급 신청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5. 화면에 나오는 내용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정리를 해 보면 1. 월세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를 동시에 받을 수 없다. 2.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서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 소득공제는 받을 수 있다. 3. 이때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기본공제 조건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