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연말정산 방법 1편 기본적인 내용들

by jungboes 2021. 9. 29.

연말정산 방법 1편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은 할 때마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더구나 갓 취업해서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기본적인 내용들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 연말정산이 무엇이고 왜 하는 것인지와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월급을 줄 때 국가를 대신해서 근로자가 내야 되는 소득세를 징수하고 납부를 하는데 이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소득세는 국가에서 정한 근로소득 간이 세표로 계산을 하는데 간이세액이라서 정확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연말에 정확하게 세금을 따져서 다음 해인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을 정산하는 것이 연말정산입니다.

 

실제 소득보다 세금을 적게 냈으면 더 징수하고 실제 소득보다 세금을 많이 냈으면 그만큼 돌려줍니다.

 

■ 연말정산은 급여를 받을 때 세금을 떼인 근로자만 가능하고 사업자 중에서도 보험 모집인이나 학습지 교사 등 방문 판매원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소득자나 일당으로 세금을 떼고 납세의무가 종결되는 일용직 근로자는 세법상 연말정산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3.3%의 세금을 떼고 보수를 받은 프리랜서 사업자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고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연 소득이 2천만 원 이하면 대체로 인적공제 150만 원 등 여러 공제 항목 덕에 납부했던 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연말정산 시기와 방법

■ 올해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은 다음 해 1월부터 2월에 걸쳐서 진행하게 되는데 내가 적용받을 수 있는 공제 항목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공제 증명 서류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 많이 편해졌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1월 15일부터 이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료를 다운로드하거나 출력해서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 회사는 2월 말까지 근로자들의 공제 자료를 검토해서 원천징수 영수증을 근로자에게 주고 이에 대한 지급 명세서와 원천세 신고서를 3월 10일까지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연말정산 결과로 발생한 환급 세액은 회사에서 세무서에 신청해서 받게 되고 회사는 해당 환급 세액을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해야 합니다.

 

 

연말정산에서 받지 못한 공제 사항이 있는 경우

 

■ 연말정산에서 받을 수 있는 공제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5월에 근로자가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종합소득에 신고 기간에 신고를 못했을 경우는 경정청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시기와 상관없이 법정 신고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에 청구하면 됩니다. 경정청구는 접수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나 경정청구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결정 세액이 0원이면 공제를 추가해도 환급 세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정 세액은 산출 세액에서 각종 세액 공제를 한 세금입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방법 1편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