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너지 바우처 바뀐 내용과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6. 29.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과 지원대상을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확대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의 지원금액, 지원대상 등 바뀐 내용과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여름을 보다 시원하게 보내고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은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가구에게 지급하며 여름에 쓸 수 있는 바우처와 겨울에 쓸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합니다.

 

■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 지원금액을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확대함에 따라 그동안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분들도 7월 1일부터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게 됐고 7월 1일부터는 상향된 지원금액을 적용합니다.

 

상향된 지원금액은 22년에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금액이고 7월 1일부터 적용되는데 이 지원금액은 월별로 지원받는 금액이 아니라 2022년 총 지원금액입니다.

 

또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은 현금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요금 차감 또는 국민 행복카드 중 선택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여름은 전기 요금 차감 방식으로만 지원받고 겨울은 요금 차감 형식으로 지원받거나 국민 행복카드로 등유, 연탄, LPG를 구입할 수 있고 전기, 도시가스는 해당 영업소에 문의해서 개별 결제도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썸네일
에너지 바우처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 7월 1일부터 인상되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인 세대는 여름 29,600원, 겨울 107,600원.

□ 2인 세대는 여름 44,200원, 겨울 145,300원.

□ 3인 세대는 여름 65,500원, 겨울 193,400원.

□ 4인 세대 이상은 여름 93,500원, 겨울 253,500원.

 

※ 10월부터는 지원금액이 더 인상된다고 합니다.

 

■ 겨울 바우처 일부를 여름으로 당겨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 4만 5천 원까지 당겨서 여름에 쓸 수 있고 원할 경우에는 바우처 신청 시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여름에 사용하고 남은 바우처 전액은 겨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

 

■ 이렇게 7월 1일부터 상향 지원 금액을 적용하는 에너지 바우처 제도의 지원 대상도 한시적으로 확대됩니다. 그동안은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세대원 특성 기준을 충족한 경우가 지원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7월 1일부터는 주거급여, 교육 급여 수급자 중 세대원 특성 기준을 충족한다면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그동안 지원을 받지 못했던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분들 중 세대원 특성 기준을 충족하는 분들이 계시면 7월 1일부터 꼭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단,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겨울 바우처와 중복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대원 특성 기준, 지원 제외 대상, 겨울 바우처와 중복 지원 불가한 경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에너지 바우처 홈페이지 - 상단 메뉴 에너지 바우처란?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홈페이지 바로 가기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

 

■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은 방문 신청방법과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방법 두 가지 중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되고 7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생계, 의료 급여 수급자이며 세대원 특성 기준을 충족하신 분들 중 2021년에 지원을 받았고 주소, 세대원 등 정보 변동이 없고 수급자격을 유지하고 계시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신청됩니다.

 

하지만 정보 변동이 있으신 경우에는 반드시 다시 신규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에너지 바우처 방문 신청방법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 면, 동 행정 복지 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에너지 바우처 온라인 신청방법

복지로 홈페이지 - 상단 메뉴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에너지 바우처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 가기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과 지원대상 등 바뀐 내용과 신청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 변경내용 7월 1일부터

긴급복지지원제도가 7월 1일부터 변경됩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 지원금 금액은 인상되고 재산 기준은 완화됩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 변경내용과 신청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긴급복지지원제도

www.jungbos.com

 

 

운전기본상식 트래픽 브레이크와 고속도로 무료 견인 서비스

운전 기본 상식 2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 드릴 운전 기본 상식 2가지는 트래픽 브레이크와 고속도로 무료 견인 서비스입니다. 운전 기본 상식 차를 운전하고 계시는 분들은 오늘 알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