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깨 통증 원인 예방

by jungboes 2021. 12. 8.

어깨 통증 썸네일
어깨 통증

 

어깨 통증 원인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통증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어깨 통증 원인 2가지와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어깨 통증은 말 그대로 어깨 부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어깨 통증 원인은 오십견과 어깨 석회성 건염입니다.

 

어깨 관절은 사용 빈도가 많고 360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움직이는 범위도 넓어서 퇴행성 변화도 빨리 오고 부상을 입기도 쉽습니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어깨 통증이 있어도 나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병이 심해질 수도 있고 만성화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기 전에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대표적인 어깨 통증 원인인 오십견과 어깨 석회성 건염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어깨가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이라고도 하는 오십견입니다.

 

오십견이 있으면 팔을 올리거나 젖히기가 힘들고 어깨,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길 뿐 아니라 세수, 머리 감기, 옷 갈아입기 등의 일상생활을 하는 것도 불편해집니다.

 

1년~3년 안에 자연 치유가 되기는 하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후유증으로 관절 운동에 제한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오십견 예방

□ 다친 곳이 없는데 어깨를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거나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깨에 부담이 가는 자세는 피해야 합니다. 잠을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면 어깨 관절을 압박하기 때문에 바르게 누워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이 굳지 않게 해야 합니다.

 

다음은 어깨 석회성 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

 

어깨를 둘러싼 힘줄에 석회가 쌓여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 어깨 석회성 건염입니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노인 질환 중 하나이지만 30대~50대에서도 생깁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은 어깨로 가는 혈류의 감소,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어깨 바깥쪽 통증과 팔 부위의 통증이 주된 증상이고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어깨가 뻐근하고 옆이나 앞으로 팔을 들기가 힘들어집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도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통증이 사그라지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오래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어깨 석회성 건염 예방

□ 스트레칭과 어깨 근력을 기르는 운동을 통해 어깨 주변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고 관절의 움직이는 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 어깨 석회성 건염은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월~6개월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 예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탈모 원인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