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

by jungboes 2023. 5. 29.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5월 26일에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개정안에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 썸네일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

 

 

 

 

■ 첫 번째 실업급여 하한액

실업급여 하한액 규정을 없애는 내용이 있습니다. 현재 실업급여는 평균 임금의 60%를 주는 것이 원칙이고 이 금액이 최저임금보다 낮으면 최저임금의 80%를 지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최저임금인 월급 201만 580원을 받는 경우 4대 보험료와 세금을 떼면 실제 수령액은 179만 9,800원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일을 그만두고 실업급여를 받으면 월 184만 7,040원을 받을 수 있어서 일하고 받는 월급보다 더 받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하한액 규정을 없애는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 두 번째 실업급여 수급자격

지금은 실제 일한 날과 일한 것으로 간주하는 유급휴일을 합쳐 총 180일 약 7개월 정도가 돼야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생기지만 개정안에서는 고용된 지 10개월로 기간을 늘리는 것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실업급여를 20년 연속, 22년 연속, 23년 연속으로 받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고 하는데 고용된 지 10개월로 변경되면 이렇게 반복 수급하는 것도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 세 번째 개별연장급여 비율

개별연장급여는 실업급여 지급기간이 끝나도 최대 60일까지 실업급여를 추가해 주는 제도입니다.

 

취업이 곤란하거나 부양가족이 있는 등 생활이 어려운 경우 실업급여 지급기간이 끝났더라도 원래 받던 실업급여의 70%를 지급했었는데 비율을 90%로 높인다고 합니다.

 

 

 

저금리 대출 찾는 방법

저금리 대출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천만 원에서 3천만 원까지 무이자 대출해 주는 저소득 주민 융자사업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소득 주민 융자사업 ■ 저소득 주민 융자

www.jungbos.com

 

 

■ 네 번째 실업급여 수급기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도 조금 달라집니다. 현재는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최장 270일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정안에서는 기존에 240일 동안 받을 수 있는 경우는 250일로 변경하고 270일까지 받을 수 있던 경우에는 최장 300일까지 받을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수급조건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수급조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퇴사인 경우에 받을 수 있지만 비자발적 퇴사가 아니라 자발적 퇴사를 해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

www.jungbos.com

 

 

※ 개정안 내용들이 100% 확정이 되면 확정된 내용들을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바뀔 내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