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만 치료 성공하려면 알아야 할 3가지

by jungboes 2022. 3. 2.

비만 치료 썸네일
비만 치료

 

비만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치료 성공하려면 알아야 할 3가지 요요 현상 생기는 가장 큰 원인, 비만 치료를 위한 요법, 비만 치료 성공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만 치료

 

■ 요요 현상 생기는 가장 큰 원인

□ 단기간에 많은 체중 감량

비만 치료할 때 중요한 것은 체중을 단기간에 많이 감량하는 것이 아니라 비만에 의해 동반된 질환을 호전시키고 요요 현상이 덜 생기게 하는 체중감량을 하는 것입니다.

 

5%~15% 정도의 체중 감량으로도 대부분의 동반된 질환을 호전시킬 수 있고 체중 유지도 잘 돼서 요요 현상이 덜 생깁니다. 또한 일차적인 목표를 5%~15% 감량으로 잡으셔야 도중에 포기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 체지방이 아닌 수분 감소

체중은 줄었는데 체지방이 감소한 게 아니라 수분이 감소해서 체중이 줄은 경우에는 요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체 활동량 감소

갑자기 규칙적으로 하던 운동을 중단하는 등 갑자기 신체의 활동량이 감소하는 경우 요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비만 치료를 위한 요법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위한 요법은 약물 요법이 아니라 식이요법과 행동요법과 운동요법입니다. 약물 요법이 부차적인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행동요법과 운동요법이 병행되지 않고 약물 요법만으로 하는 비만 치료는 성공하기 어렵고 무의미합니다.

 

 

■ 비만 치료 성공전략

성공적인 비만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나오는 내용의 실천이 중요합니다.

 

□ 단기간에 체중을 급속히 줄이기 위한 비합리적인 방법은 반드시 피해야 하며 식사일기를 써서 어떤 걸 어떻게 먹고 있는지 체크하고 검토해야 합니다.

 

□ 밥의 양이나 반찬의 양, 국물 등에 의한 칼로리뿐 아니라 떡, 과일, 음료수, 아이스크림, 주스 등에 의한 칼로리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하루에 45분간 걷는 것은 빼먹지 말고 반드시 해야 하며 술이나 밀가루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 감량된 체중의 유지를 위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꾸준하게 유지해야 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해소해야 합니다.

 

□ 비만 치료의 초점을 체중감량뿐 아니라 생활습관 개선, 허리둘레 감소, 체지방 감소, 동반질환 개선에 맞춰야 합니다.

 

□ 비만 클리닉을 다니는 경우에는 주 2회 정도 의사와 카운슬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비만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비만 치료를 성공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탈모 종류와 탈모 예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