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맹장염(급성 충수염) 증상

by jungboes 2021. 12. 29.

맹장염 썸네일
맹장염

 

맹장염(급성 충수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맹장염(급성 충수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맹장염 증상

 

■ 전형적인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보통 50%~60%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 맹장염이 발생하면 먼저 배 전체에 약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 후 입맛이 없어지고 구역질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4시간~6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명치, 배꼽 쪽을 거쳐 오른쪽 배 아래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때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보다 구역질, 구토가 먼저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만약 배고픔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맹장염이 아닌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 맹장염은 대부분 입맛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드물긴 하지만 설사를 할 수도 있으며 염증이 방광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의 증상들이 노인에게서는 잘 나타나지 않아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고 소아의 경우에는 주로 열이 심하게 나고 복부가 팽만하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이외의 맹장염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맹장염이 있는 사람은 걸을 때마다 복통이 심해져서 몸을 웅크리고 있게 되며 배를 펴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 고관절을 굽힌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를 회전시켰을 때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체온이 38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천공이 발생하면 통증 부위는 더 넓어지고 통증은 더 심해지며 체온이 40도까지 올라갈 수 있고 더 심하게 복벽 근육이 뭉쳐져서 배가 딱딱하게 만져지고 심장 박동수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시간이 지나서 염증이 진행되면 복부에서 종괴가 만져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위와 같은 증상들이 생겼을 때는 자의로 판단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맹장염(급성 충수염)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야뇨증 원인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