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4가지

by jungboes 2021. 11. 10.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할 수 있는 가구 유형, 소득요건, 재산요건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

 

상반기 신청과 하반기 신청 그리고 정기신청 기간에 근로장려금을 신청 못하신 분은 기한 후 신청을 하셔야 근로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국세청은 근로장려금을 상반기 신청 기간, 하반기 신청 기간, 정기신청 기간에 신청을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을 도입하여 신청 기한이 끝난 다음날부터 6개월 동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기간은 11월 30일까지입니다. 단, 이미 상반기, 하반기, 정기신청을 하신 분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신청을 하실 때는 내가 신청대상에 해당이 되는지 신청 전에 다시 한번 정확히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가구 유형에 따라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가구 유형과 소득요건, 재산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요건

 

■ 가구 유형

배우자와 부양가족의 유무에 따라서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로 구분을 합니다. 신청은 1가구에서 1명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단독 가구

배우자, 부양자녀 및 생계를 같이 하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 홑벌이 가구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미만인 배우자나 18세 미만의 부양자녀 또는 생계를 같이 하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 가구

배우자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

 

■ 소득요건

근로, 사업 또는 종교인 소득이 있고 부부의 합산 연간 총소득이 아래의 기준 금액 미만이어야 하며 부부의 합산 연간 총소득은 근로/사업/종교인 소득 및 이자/배당/연금/기타 소득을 포함합니다.

 

□ 단독 가구

2천2백만 원 미만.

 

□ 홑벌이 가구

3천2백만 원 미만.

 

□ 맞벌이 가구

3천8백만 원 미만.

 

■ 재산 요건

자동차, 부동산, 예금, 전세금 등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고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 ARS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개별인증번호를 이용해서 자동응답전화 1544-9944 음성안내에 따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간편 신청하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홈택스에 로그인해서 신청하거나 로그인 없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 안내문을 못 받은 경우

일반 신청하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안내문을 받지는 못했지만 장려금 신청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이 되면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 손택스

문자메시지, 카카오톡으로 받은 모바일 안내문을 열람하고 본인인증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장려금 신청화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한 후 연락처와 환급계좌번호를 확인하고 신청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신청자의 스마트폰에 손택스 앱이 없는 경우에는 앱 설치 후에 연결이 됩니다.

 

■ QR코드

서면 안내문 중앙의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해서 화면에 보이는 메시지를 누르면 손택스 신청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주민등록번호 7자리를 입력하고 연락처와 환급계좌번호를 확인한 후에 신청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이때도 신청자의 스마트폰에 손택스 앱이 없는 경우에는 앱 설치 후에 연결이 됩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 4가지와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가구 유형, 소득요건, 재산요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체크리스트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