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탄소포인트제 혜택과 신청 방법

by jungboes 2022. 4. 23.

탄소포인트제 썸네일
탄소포인트제

 

탄소포인트제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탄소포인트제가 무엇인지 알려 드리고 이어서 탄소포인트제 혜택과 탄소포인트제 신청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

 

■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시행되어 오고 있는 제도로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매일 사용하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정, 상업,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줄이면 감축률에 따라 현금이나 상품권 등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 탄소포인트제 혜택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감축률이 5% 이상인 참여자에게는 감축률에 따라서 탄소포인트를 1년에 2번 지급합니다.

 

감축률이 15% 이상인 경우에는 최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데 1 탄소포인트에 최대 2원으로 전기 15,000 포인트는 3만 원, 상수도 2,000 포인트는 4천 원, 도시가스 8천 포인트는 1만 6천 원입니다.

 

이렇게 총 5만 원을 1년에 2번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10만 원을 현금이나 상품권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 포인트제 혜택에는 현금, 상품권 외에도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교통카드, 상장,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가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에서 지급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형 중 한 가지만 선택해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탄소포인트제 신청 방법

탄소포인트제는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개인, 상업시설, 아파트 단지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탄소포인트제 온라인 신청 방법

탄소포인트 누리집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포털 사이트에 탄소포인트제나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 탄소포인트제 오프라인 신청 방법

관할 시군구 주민센터나 시청 또는 구청 등을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서울시에 거주하는 분들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에코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서 인센티브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되는데 포털 사이트에 에코마일리지나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라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오늘은 탄소포인트제가 무엇인지와 탄소포인트제 혜택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들을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예금보험공사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 지원 대상 금액, 신청 방법

해외 결제 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삼성 카드)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